겨울철 보양식엔 한우고기가 제격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풍부
피를 맑게 하고 면역력 증진
에너지 공급 통해 기운 돋워

도가니, 뼈·관절 보호에 효과
사골국, 칼슘·콜라겐 다량 함유
곱창전골, 정력과 오장을 보호

 

겨울 한파에 얼어붙는 몸을 녹이려면 뜨거운 국물 요리가 적격이다. 여기에 면역력을 한층 강화시켜줄 보양식 재료가 들어간다면 건강관리에 더욱 도움된다. 
한우는 예로부터 대표적인 보양식이다. 동의보감에도 “소고기는 오장(五臟)을 보호하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온이 오르고 몸에 양기가 가득해진다”고 기록됐다. 

 

# 한우고기로 면역력 강화
국내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몸은 체온이 1℃ 떨어질 때마다 면역력은 약 30%씩 감소하기 때문에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잘 관리해야 한다. 특히 체내 단백질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감소되기 쉬운데,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20종류 가운데 8종류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식품을 통해 필수적으로 섭취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 줘야 한다. 한우고기에는 이러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한우고기 속 양질의 단백질은 체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각종 물질의 합성에 효율적으로 사용된다. 또 한우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피를 맑게 하고 위장기능을 좋게 해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 겨울철 몸보신 한우 보양식 BEST 3
겨울철 면역력에 좋은 대표적인 한우 보양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로 ‘한우 도가니탕’이다. 한우 도가니탕에 들어가는 우족·도가니 부위에는 양질의 단백질, 칼슘, 콜라겐과 함께 체내 흡수를 도와주는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면역력은 물론 뼈와 관절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다음은 ‘한우 사골국’이다. 조리 과정에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인 만큼 한우 사골국에는 양질의 칼슘과 콜라겐, 무기물 등이 고루 함유돼 있다. 열량이 높지 않아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영양공급원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보양식은 ‘한우 곱창전골’이다. 곱창은 소의 내장 중 소장 부위를 지칭하는데, 동의보감에는 곱창의 효능에 대해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히 해 준다. 오장을 보호하고 어지럼증에 효능이 있다’고 기록돼 있다. 기력이 쇠하는 겨울철 얼큰한 국물이 매력인 한우 곱창전골과 함께 원기를 회복해 볼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