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축산데이터 분석·ICT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서

김정희 도드람동물병원 수의사(오른쪽)가 최우수상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정희 도드람동물병원 수의사(오른쪽)가 최우수상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김정희 도드람동물병원 수의사가 ‘2022년도 축산데이터 분석·ICT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데이터 분석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김 수의사는 ‘후보돈 초교배일령과 일생 동안 생산 성적 및 경제성 분석’을 주제로 출품했다. 수상 결과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표창과 100만 원의 상금을 받았다.
양돈농가 생산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모돈의 총산자수다. 후보돈의 첫 교배시기(초교배일령)가 늦을수록 평균 총산자수가 높아진다고 알려졌지만, 교배시기가 늦어지는 기간 동안 후보돈 사료섭취량이 증가해 생산비가 증가하게 된다. 김정희 수의사는 축산 데이터 분석을 통해 후보돈의 초교배일령과 총산자수에 대한 상관관계뿐만 아니라 생산비용과 수익을 고려한 경제성을 분석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주관하는 ‘2022년도 축산데이터 분석·ICT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제공하는 공공데이터에 대한 대국민 관심도를 높이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축산물품질평가원 주요사업에 접목하기 위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