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수의약품, 차세대백신
특정 병원체 대항 면역 생성
발열·통증 등 부작용 최소화
합리적 가격·농가 수익 개선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되며 양돈농가의 각별한 사양관리가 요구되는 가운데, 지난해 녹십자수의약품이 출시한 차세대 백신 ‘써코가드-V’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써코가드-V’는 옵티팜과의 기술제휴를 통해 VLP 기술을 적용한 백신이다.
VLP(Virus Like Particle) 기술은 바이러스를 약독화해 만드는 기존 백신과 달리 바이러스와 유사한 나노미터 크기의 입자를 활용했다. 바이러스 외피와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으나 유전체를 포함하지 않아, 감염 없이 체내에 투입해 특정 병원체에 대한 면역력을 생성한다. 또한 백신 제조 시 혈청이 들어가지 않고 녹십자수의약품의 차별화된 정제과정을 거쳐 발열·통증·식불 등 부작용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부형제로 자체 개발한 카보폴(Carbopol)을 사용해 항원량이 더 많으며 체액성 면역과 세포매개성 면역을 동시에 유도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실제 옵티팜이 실시한 농장 실험에서도 위축돈 발생률과 폐사율, 일당 증체량, 출하일령 등의 면에서 다국적회사의 백신과 동등한 수준의 성적을 입증했다.
녹십자수의약품 관계자는 “써코가드-V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농가의 수익 개선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생산비 절감을 위한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