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과잉…어려움만 가중
전국 수의사 저지결의대회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대한수의사회가 부산대학교의 수의과대학 신설 저지를 위해 오는 22일 국회 산업은행 앞에서 ‘전국 수의사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이는 최근 부산대학교가 수의과대학 신설을 위해 교육부에 설립요청서를 제출하고 국회 토론회 개최를 추진하는데 따른 것. 이에 수의계는 이미 공급과잉 상태인 수의사가 더 늘어날 경우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결의대회를 갖고 이를 강력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앞선 지난 9일 대한수의사회와 산하단체, 수의과대학 관련 협회장을 비롯한 32개 관련단체들도 성명을 내고 부산대학교에 수의대 신설 시도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나라는 해마다 약 550여 명의 수의사가 신규 배출되나 은퇴자는 적은 공급 과잉 상태”라며 “동물병원의 폐업은 증가하고 있고 수의사 면허를 취득하고도 타업종 등에 종사하는 인원이 10년 전 6000여 명에서 최근 8000여 명 이상으로 계속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는 캐나다, 호주 등보다 수의사 1인당 가축단위수는 22~36%, 반려동물수는 38~63%에 불과한 반면 수의과대학의 수는 더 많다”면서 “그러다보니 동물병원을 유지하기 위해 수의사의 근로시간은 증가하고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산업동물이나 공무원 등 특정 분야에서의 수의사 부족은 자가진료 등 진료환경의 문제와 열악한 처우에 기인하고 있어 부산대가 주장하는 수의과대학 신설이라는 방안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고 꼬집었다. 가축 사육마릿수가 많고 지역 인프라가 부족한 등 열악한 환경으로 가축방역관 모집 시 미달되는 대부분의 지역과 달리 부산광역시는 오히려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어 지역 수의사 부족을 명분으로 하는 부산대의 주장은 모순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보다 시급한 것은 기존 수의과대학에 대한 지원 강화로 교육의 내실을 확보해 수준 높은 수의사 양성 체계를 갖추고 동물의료체계의 정비, 필수 분야 처우 개선 등 수의사가 각 분야에 고르게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부산대학교는 이같은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수의계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수의대 신설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