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불균형 반복 산업 침체
위험지역 외 타지역서 발생
방역대책 근본적 수정 절실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겨울철 사육제한, 이제는 변화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지난 1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오리농가 AI 방역대책 이대로 괜찮은가’ 국회 좌담회에서 김만섭 오리협회장은 이같이 말하며, 매년 겨울철 사육제한이 강화되고 있는 것에 비해 실효성은 부족하다고 밝혔다.
정부가 오리농가 AI 방역대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겨울철 사육제한이 수급불균형 반복 등 산업적 악영향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상황에서 오리농가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담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올해 최초로 발생한 고병원성 AI도 겨울철 사육제한으로 지정된 위험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것을 볼 때 오리산업 발전과 AI 확산을 줄일 수 있는 근본적인 방역대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특히 “6년간 사육제한을 시행해 본 결과 사육제한 대상농가 보상금 문제, 산업기반 위축 등 심각한 문제를 낳았다”며 “지금부터라도 더 늦기 전에 전략적인 AI 방역정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를테면 위험지역에 속한 오리농가들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현대화시설 개선대상으로 선정해 현대화 및 축사 이전 등을 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좌담회에 참석한 한 오리계열사 관계자는 “겨울철 사육제한은 농가만의 피해로 끝나지 않는다”며 “계열사들은 매출액 감소, 거래처 공급 물량부족, 고정경비 지출 등 매년 직접적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계열사들이 살아남기 위해선 융자금 지원이 전부인데, 이마저도 영세하고 담보 여력이 없는 업체는 대출도 받을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한 오리농가는 “오리농가들은 매년 11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4개월간 입식이 금지되면서 소득이 반토막이 났다”며 “사육의지가 꺾일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육제한 농가에 선정되면 어떤 농가가 농장시설 개선에 의지를 갖겠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