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효성 없는 응애방제만 독려

심지어 꿀벌 회복됐다 딴소리
양봉농가들 분노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농식품부가 마련한 꿀벌 실종 피해 대응체계가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꿀벌 실종으로부터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은 없고, 꿀벌 응애 방제만 독려하고 있어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또 지난겨울에 발생한 꿀벌 실종 피해를 대부분 회복했다는 분석도 양봉농가들의 분노를 샀다.
농식품부가 지난 7일 배포한 보도자료 ‘꿀벌 월동피해, 정상 봉군 집중 관리로 극복’은 꿀벌 실종의 원인을 토대로 그간 정부에서 추진한 대책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추가적으로 계획된 꿀벌 실종 피해 대응체계가 담겨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방제제 내성이 생긴 꿀벌 응애가 전국으로 급속히 확산되면서 꿀벌이 폐사하는 원인으로 파악했다. 올해 겨울철에도 꿀벌 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고, 정상적인 꿀벌을 집중 관리해 내년 봄에는 꿀벌 실종 피해를 저감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두고 양봉농가들은 농식품부의 있으나마나한 대응체계가 꿀벌 실종 피해를 키웠다며 항의의 목소리를 높였다. 꿀벌 실종이 양봉산업 지속이 우려되는 최대 위기로 불거졌는데도 당사자인 양봉농가들이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지원대책이 빠진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경남의 한 양봉농가는 “올해 초에 이어 9월부터 전국에서 꿀벌 실종 조짐을 보였다”며 “올 겨울 꿀벌 피해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농식품부의 발표에 눈과 귀를 의심했다. 지금은 발생 가능성이 아니라 꿀벌 실종으로 전국의 양봉농가들이 초토화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농식품부는 진정으로 꿀벌 실종 피해를 회복했다고 여기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첫 꿀벌 실종 이후 빚내서 꿀벌을 입식한 농가들이 또 다시 꿀벌이 실종돼 이제는 먹고 살아가는 것을 걱정할 처지로 내몰렸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경기의 한 양봉농가는 “응애 방제방법, 꿀벌 사양관리 등 교육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그것보다 당장 양봉농가들이 쓰러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내년 3월 이후 농축산경영자금을 양봉농가에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고맙긴 하나 결국 농축산경영자금도 빚이다. 농식품부가 전면에 나서 양봉농가 특별자금지원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꿀벌 실종은 자연재해다. 양봉농가들의 피부에 와 닿는 현실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