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이(사진 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성과보고회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이(사진 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성과보고회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지난 2일 농진원 본원에서 ‘스마트팜 ICT기자재 국가표준 확산지원 사업(이하 표준확산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농산업체와 농업인을 대상으로 스마트농업 표준화에 대한 제도홍보와 지원사업 성과 등을 알려 표준규격이 적용된 제품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신규 국가표준인 양액기·돼지사양관리기기 표준 확대와 2023년 사업추진 체계 변경에 대한 주요 내용 발표와 더불어 우수 기자재 전시도 이뤄졌다.

특히 스마트팜 ICT 기자재는 각기 다른 성능, 규격 등으로 제품 호환성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표준확산사업을 통해 점차 개선이 진행 중이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2020년부터 표준확산사업을 통해 스마트팜 축산 분야 기술컨설팅 및 제품개선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150여 개의 농산업체 제품 개발 및 개선을 통해 수출 경쟁력을 갖기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

안호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장은 “표준은 산업발전을 위한 기초이며, 표준화가 준비돼야 성장할 수 있는 반석이 마련될 수 있다”며 “농산업체, 농업인 등 현장 목소리가 반영된 표준화를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