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비청정국·낮은 가격
민간 한계 제조 뒷받침을
한우·한돈 수출 간담회서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한우·한돈의 해외 수출 활성화는 적극적인 정부 지원이 전제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질병 비청정국 지위와 낮은 가격경쟁력으로 수출여건이 제한된 현 상황에서 정부 차원의 해외 수출확대 방안 필요성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는 지난달 30일 협회 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한우 및 한돈 수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한우·한돈의 수출 확대를 위해 정부가 주도하는 △적극적인 수출국 확대 노력 △장기적·적극적 수출지원 및 지원확대 △품질관리 철저 △질병청정화 계획추진 등이 논의됐다. 예컨대 국내와 여건이 비슷한 일본 와규가 10년 만에 23개 국가에 7900톤을 수출하며 1300% 신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적극적인 정부 지원책 없이는 불가능한 성과라는 것이다.
김용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은 “일본 와규의 중국 수출은 2001년부터 중단됐으나 2019년에 양국 간 고위급 경제회담에서 수출재개에 합의하는 등 수출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구제역으로 양돈산업 기반이 무너졌던 대만도 지역별 백신접종 중단 등 단계적 절차수행으로 2020년에는 23년만의 청정국 지위를 획득했다. 우리나라도 장기적인 질병청정화 로드맵 수립과 추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수출업체 관계자들은 “한우·한돈 수출 확대는 수출업체 각각의 노력뿐만 아니라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가능하다”라며 “현재 수출국만으로는 수출이 제한적이다. 말레이시아 이외의 할랄국가 및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거대시장인 중국과의 협정체결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수출물류비가 예산소진으로 4분기에는 지원되지 못했는데, 내년에는 중단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지원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우협회 및 한우·한돈자조금 관계자는 “수출은 반드시 지속돼야 하고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수출업체 지원을 더욱 확대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며 “지원이 필요한 사항은 언제든지 자조금이나 관련 협회에 건의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와 한우·한돈 수출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