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기관의 2023년 수급예측자료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SDA는 전 세계 쇠고기, 돼지고기나 닭고기 생산에 대한 최신 예측을 발표했으며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반면 쇠고기는 소폭 감소할 그것으로 예상합니다.
예측에 따르면 세계 돼지고기 생산량은 중국의 2.0% 생산량 증가로 인해 2023년에 1.0% 증가한 1억 1,100만 톤에 이를 그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브라질, 멕시코의 생산량도 각각 0.7%, 1.6%, 4.6%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사료 및 에너지 비용 증가, 환경 제한 및 수요 감소로 인해 EU 및 영국 돼지고기 생산량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USDA는 중국의 수입 수요 감소로 인해 2023년 전 세계 돼지고기 수출량이 1,050만 톤(1.6%)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필리핀의 수입 수요도 2022년 말에 수입 우대 정책이 종료됨에 따라 감소(-18.2%)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EU 수출은 3.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닭고기의 세계 생산량은 2023년에 1.8% 증가한 1억 270만 톤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세계 쇠고기 생산량은 2023년에 -0.2% 감소한 5,920만 톤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른 수급전망 예측을 보면 전 세계 돼지고기나 닭고기 생산량은 내년에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쇠고기 생산량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농무부의 FAS(Foreign Agricultural Service)는 최근 2023년 동물 단백질 생산 전망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에는 북미와 EU 생산량 감소가 브라질, 중국, 호주의 증가분을 상쇄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전 세계 쇠고기 생산량이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브라질 생산은 주요 시장의 확고한 글로벌 수요를 기반으로 1%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높은 투입 비용과 약한 내수 시장이 성장을 제한할 것입니다. 
중국에서는 소 사육 증가로 쇠고기 생산량이 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편, 호주 생산량은 목초지 조건 개선으로 인해 13%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FAS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쇠고기 생산량은 소 재고 부족으로 6%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보고서는 “2022년 미국 대부분 지역의 가뭄으로 인해 높은 도태율과 비육 장애 소를 평소보다 조기 출하했다”라고 지적하고 이러한 현상은 2023년에 사육두수 감소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결과적으로 FAS는 미국 쇠고기 수출이 14%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반적으로 생산과 무역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 축산업계는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더 높은 강도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정부, 지자체를 제외한 생산자단체, 협동조합, 민간기업 등 대부분의 축산 관련 조직들은 2023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밀린 숙제를 한꺼번에 할 수는 없지만, 환경문제 (기후변화 대비, 축산분뇨 처리, 환경위해 요소 등), 생산성 향상, 축산물 품질 고급화, 후계자 육성 및 지원문제, 지역사회와의 협력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사업계획에 포함하고 이것을 지속해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좀 더 경쟁력 있고 지속 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리빌딩의 한 해가 되길 기원하면서 그 시발점인 사업계획 수립에 좀 더 적극적이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