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지역민 화합 축제
먹을거리·체험 등 풍성
지역 대표 행사로 발전

충남 서산시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인 최기중 서산태안축협 조합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충남 서산시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인 최기중 서산태안축협 조합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최근 성료된 제2회 서산한우 육산한마당 축제는 지역민에게 축산업에 대한 친밀감을 더해주는 한편 축협을 중심으로 화합의 한마당을 연출했다.
서산태안축협 서산 축산종합센터 야외 광장에서 지난달 29일 열린 서산 한우 육산(肉産)한마당 축제는 1부 개막식과 2부 축산 체험 및 볼거리 축제로 나눠 진행됐다.
개막식에는 이완섭 서산시장과 이 지역 출신 성일종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 등과 안병우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조소행 농협 상호금융 본부장, 이종욱 농협충남세종본부  본부장을 비롯한 천해수 대전충남축협운영협의회장(아산축협조합장) 등 농축협조합장과 서산·태안지역 축산 관련 단체협의회장과 조합원, 서산 시민 등 700여 명이 참석, 성황을 이뤘다.
서산태안축협은 이번 축제는 서산 시민과 축산인이 함께 소통하는 어울림의 장을 마련하고 친환경 서산 축산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변화와 참여를 끌어내고자 기획됐다고 밝히면서 풍성한 축제 구성으로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는 설명이다. 
서산시 축산 관련 단체 부스와 농협사료 등 축산브랜드 홍보부스, 친환경 축산 홍보관, 서산 한우 시식 코너 및 할인판매장 등 알차게 준비된 축산 관련 부스가 관람객을 맞이했다. 
서산 한우 토크쇼, 서산축산 퀴즈, 사료포 오래 들기, 장화 던지기, 우유 빨리 마시기 등의 관람객 참여 이벤트와 승마체험, 소시지 만들기, 한지공예, 나무공예, 도자기 만들기 등의 체험 행사를 비롯해 서산 한우 노래자랑 시민 콘서트 연예인 문화공연 등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통해 볼거리로 축제장을 찾은 많은 지역민에게 즐거움을 주었다는 것.
이번 축제를 주관한 서산시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을 겸하고 있는 서산태안축협 최기중 조합장은 환영사를 통해 “서산 축산인과 서산 시민이 이곳 서산 축산종합센터에 모여 현재의 서산 축산을 살펴보고 그 미래를 함께 생각해 보자는 뜻으로 이 축제를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서산 한우를 비롯한 청정 서산의 친환경 우수 축산물을 전국에 알리고 축산물 유통 안정화를 구현하는 다양한 기획을 추진, 서산태안축협에 맡은 바 임무와 기능을 계속 펼쳐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산태안축협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서산한우 육산한마당 축제가 3년 만에 재개됐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관련 예산과 참여 단체를 늘리고 축제 규모와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 서산시를 대표하는 지역 특화 축제로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