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금액 언급되면서 속도
‘제도개선 TF’ 여부 관건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원유가격 협상 기일 마감이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달 낙농진흥회 이사회에서는 이달 15일까지 원유가격협상을 위한 소위원회를 운영하면서 협상 범위와 적용 시기 등을 논의키로 했다.  
올해는 현행 연동제에 따라 결정된 원유가격 협상 범위 내에서 협상 금액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열린 회의에서 금액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속도감 있는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구체적인 협상 금액에 대해 논의가 시작된 것은 아니지만, 양측이 제시한 금액 안에서 합의점을 찾는 것은 시간문제”라면서 “적용 시점에 대한 견해 차를 좁혀 나가면, 가격협상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제도개선 TF가 진전없는 논의를 거듭하게 되면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격협상은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변수는 낙농 제도개선 TF다. 
정부가 협상에 앞서 제도개선 TF 활동 결과와 함께 낙농진흥회 이사회에 상정하겠다고 밝히면서, 두 개의 소위원회가 맞물려 진행되고 있다. 
제도개선 TF는 비공개로 진행 중인 가운데 정부가 용도별 차등 가격제 도입을 위한 세부 실행방안 등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내용을 제외한 부분에 대해 논의를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낙농진흥회 의사결정 구조 개편을 위한 정관개정 등을 다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잇따라 열리고 있는 회의에서 원유가격 협상 소위에서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제도개선 TF는 여전히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원유가격 협상위원회가 결과를 도출한다고 해도, 제도개선 TF가 소기의 성과를 이루지 못하면 이사회가 열리지 못할 가능성이 농후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관계자는 “논의 시작부터 원유가격 협상과 제도개선 TF를 묶어 이사회에 상정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강했다”라면서 “원유가격 협상이 원만하게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제도개선 부분에서의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원유가격 조정도 미뤄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