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가 높아도 생산성 뒷받침 안되면 수익성 보장될 수 없다
MSY22두 이상돼야 가능
양돈농가 실천 전략 제안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 강기종 수의사(왼쪽부터), 카길애그리퓨리나 주원석 박사, 돼지와 사람 이득흔 국장, 베링거 오유식 박사, 카길 임재헌 이사가 실시간 웨비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 강기종 수의사(왼쪽부터), 카길애그리퓨리나 주원석 박사, 돼지와 사람 이득흔 국장, 베링거 오유식 박사, 카길 임재헌 이사가 실시간 웨비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카길애그리퓨리나와 한국베링거인겔하임동물약품이 최근 ‘불확실한 시대, 내 농장에 기회 있다’란 주제로 합동 웨비나를 개최하고, 한돈농가 실천 전략에 대해 제안했다.
카길 임재헌 이사는 “돈가가 5000원 이상이더라도 생산성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수익성을 보장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료단가 800원/kg, 모돈 고정비 260만원/년을 가정했을 때 MSY가 22마리 이상, 사료요구율이 2.6 이하로 떨어져야 비육돈의 수익성을 보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내년 3월~9월의 출하 마릿수를 극대화하기 위해 △극초기 성장(28일령 8kg)을 주도하고 △체중측정(이유시, 7주령, 10주령)을 통해 적절한 영양을 급이하고 △선별 출하를 통해 새는 수익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베링거 오유식 박사는 “생산비를 낮추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선 양질의 사료가 가진 영양분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도록 돼지의 장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고 전했다. 장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적은 소화기 질병이며 그중에서도 회장염은 육성 및 비육 구간에서 영향을 미치는 소화기 질병으로 영양분의 원활한 흡수를 막는다. 회장염 질병 예방과 치료 중 예방을 위한 백신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카길 주원석 박사는 “다양한 외부 환경의 악재 속에서 사료요구율(사료효율)을 높이는 것이 농가가 투 자대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라며 6가지 분야에 걸쳐 사료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했다.

주 박사에 따르면 영양 생리적, 유전 육종 분야에서 근육 축적이 굉장히 중요하다. 근육이 10% 성장할 때 사료효율은 5~6% 개선된다. 근육 성장을 극대화하기 위해 돼지가 더 나은 유전력을 가질 수 있도록 웅돈이나 정액을 바꾸는 등의 검토를 제안했다.

또 번식성적은 농장 전체의 사료효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PSY가 25두에서 30두로 개선될수록 이유자돈 1마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돈 사료량이 17% 감소한다. 번식성적을 개선하기 위해 밀사를 막고 계절별로 적정 돈사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또한 기존 가공사료는 사료의 허실을 줄일 뿐 아니라 분진을 줄여 호흡기 질병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위궤양 증상이라는 단점이 있다. 이를 완화하고 장점인 소화율과 사료효율을 큰 폭으로 개선한 가공 공법을 소개했다.

한국베링거 강기종 수의사는 PRDC 질병 예방을 통해 얼마나 생산비를 줄이고 사료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생산비 절감 시나리오에 따르면 호흡기 질병이 적절하게 통제가 되어 사료효율이 0.1 개선된다면, 비육돈 증체량이 90kg라고 가정했을 때 두당 9kg의 사료가 절감되고 폐사율은 3% 개선되는 효과가 있어 생산비와 경제적 손실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 호흡기 질병 예방 방법으로 후보돈의 순치를 통해 모돈의 집단 면역을 형성하고 자돈으로의 수직감염을 차단되면 번식돈군의 안정화가 이루어진다. 이 단계까지 완료되면 자돈의 집단면역이 형성되므로 PRRS 백신을 적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