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S 는 포괄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광범위한 식품 안보 및 영양 주제에 대한 정책 권고와 지침을 개발하고 지지한다. 가축에 초점을 맞춘 FAO는 지속 가능한 축산을 위한 Global Agenda for Sustain able Hockets(이하 GASL)로, 세계 축산분야에 걸친 광범위한 지속 가능 목표의 더 나은 통합을 목표로 하는 중요한 다중 주주 협동이다. 
FAO의 소집 작업 외에도, 이 기구는 배출량 측정을 위한 도구, 방법론, 프로토콜 개발부터 기술 및 정책 옵션 개발 및 분석에 이르기까지 국가들에 기술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지식과 증거를 강화하기 위해, FAO는 기준선을 생성하고, 평가를 수행하며,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배출물 예측을 제공하고 있다. 농업과 임업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는 데이터 출처와 도구로는 농업 배출량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FAOSTAT와 농림 개발 프로그램, 프로젝트 및 정책이 탄소 균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정치를 제공하는 Ex-ante 탄소 균형 도구(EX-ACT)가 있다. 
단순화된 오픈 액세스 웹 기반 버전인 GLEAM-i를 포함한 세계 가축 환경 평가 모델(GLEAM)은 가축 시스템으로부터의 배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GLEAM은 가축 배출에 대한 세계적 평가를 제공하는 한편, 국가별 데이터를 사용하여 국가 기준선과 시나리오를 추정할 수도 있다. FAO는 이미 GLEAM을 통해 25개국과 협력했으며 더욱 폭넓은 협업을 환영한다. GLEAM은 세계은행, 지구환경시설(GEF), 녹색기후기금(GCF), 영연방과학산업연구 기구(CSIRO), 국제축산연구소(ILRI), 와겐대학과 같은 기관, 연구기관, 대학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FAO GLEAM 산출물은 IPCC가 가축 배출과 관련된 지침의 개발을 알리는 데 사용되며, GLEAM은 IPCC와 Livestock Environmental Assessment and Performance (LEAP) 협동에서 개발한 평가방법 및 지침을 따르며 가축 농식품 시스템의 환경적 수행을 감시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FAO의 업무는 또한 목표로 한 프로젝트와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한 가축에 대한 기술적, 정책적 옵션을 시험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확장된다. FAO는 국가 측정, 보고 및 검증 (MRV) 능력을 구축하여 각국이 파리 협정과 KJWA 결정에 대한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후 및 청정 공기 연합(CCAC), 뉴질랜드 농업 온실가스 연구 센터(NZAGRC) 및 글로벌 리서치(Global Research)가 자금을 지원하는 ‘기관 역량 구축을 통해 기후 야망과 기후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프로젝트와 같은 역량 강화 계획은 최근 승인되었다. 농업 온실가스 동맹(GRA)–국가들이 서로 다른 완화 조치 시나리오를 평가하고 국제 기후 금융에 접근하여 더욱 탄력적이고 번영하는 미래를 향한 진전을 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FAO는 2030 지속 가능 개발 의제의 일환으로 저탄소 가축을 향한 회원국들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국은 2020년에 농업기여금이 포함된 NDC(5년마다 UNFCCC에 제출)를 보고할 그것으로 예상한다.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IPCC 방법론적 접근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해당 국가가 첫 번째 단계로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을 추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특정 완화목표를 제안한 후, MRV방법을 사용하여 이러한 완화 접근법이 배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일부 LMIC는 이미 가축 관련 배출량을 구체적으로 언급했지만, 더 작은 하위그룹이 가축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명시적인 의사를 밝혔고, 상대적으로 소수의 국가가 아직 구체적인 가축 완화정책과 조치를 제안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가축에 대한 저감 집중력을 강화하고, 가축 배출 MRV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입증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하여 향후 NDC에 대한 야심을 높일 필요가 시급하다. IPCC는 다양한 유형의 접근법으로 가축 배출량을 추정하고 보고하기 위한 지침과 방법론을 제시한다. 
Tier1 방법론은 축종별 고정배출인자(지역 평균 기준)를 활용하는데, 축종 수 변화에 따른 배출량 변화만 반영할 수 있다. 반면 Tier 2 방법론은 국가별 배출인자를 사용하며, 가축사육 마릿수, 축사구조 등 훨씬 상세한 정보와 체중 증가, 사료 소화성, 분뇨 관리 방법 등 성능 데이터가 필요하다. Tier 2 접근법은 더 많은 정보가 있어야 하지만, 국가 및 농장 수준에서 주어진 시스템의 효율성을 입증하고 가축 배출에 대한 관리 관행의 변화 초기 효과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후 금융은 온실가스 감축의 진전을 입증하는 국가에 의존하기 때문에 투명성을 높이는 Tier 2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GCF 및 GEF와 같은 기금에서 나오는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Tier 2 방식은 지속 가능한 축산 개발 계획 수립에도 도움이 된다. 현재 관리 관행과 생산성의 변화에 따른 배출 감소를 일상적으로 보여줄 방법을 활용하는 LMIC는 거의 없다. 이는 FAO가 더 많은 국가의 기후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강력한 지원을 할 수 있는 분야다. FAO의 GLEAM은 계층 2 방법론을 채택하여 상세한 기준선 및 완화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데 유용하다. 
GLEAM은 LCA(Lifecycle A ssessment)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즉, 평가에는 동물의 직접 배출물 뿐만 아니라 상류 및 하류 간접배출물도 포함된다. 이 접근법은 사료생산, 가공 및 운송, 동물 생산, 동물 사료 및 분뇨 관리, 제품의 가공 및 운송과 같은 가축 농식품 시스템의 주요 단계를 구별한다. 이 모델은 각 단계에서 특정한 영향을 포착하여 축산업계가 천연자원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포괄적이고 미묘한 그림을 제공한다. 
GLEAM은 또한 농작물 및 사료 생산 및 유통뿐만 아니라 가축 분포 및 생산 시스템에 대한 상세한 지리적 정보를 활용하므로 공간적 가변성을 설명하고 다양한 규모로 가축 온실가스 배출량을 분석할 수 있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