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위기를 해결하는 것은 강력하고 신속한 행동에 달려 있다. 전술한 여러 가지 조치 하나하나가 가축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속 가능한 축산식품 시스템을 향한 지속적인 개선 과정의 일부로서 단편적인 방법보다는 통합적 접근에 큰 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자원 사용 효율성을 개선하면 재생 방목을 통해 훼손된 초원을 복원하는 것과 연계할 수 있다.
정책과 제도를 활성화하면 적절한 관행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개선은 생산성 및 농장 수익 증대, 영양 및 식량 보안 강화, 토양 건강 향상, 인간 건강 개선, 복원력 향상과 같은 다른 지속가능성 목표와 시너지 효과를 함께 달성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이기도 하다.
저탄소 축산으로의 발전은 올바른 성과보수와 규제, 투자, 그리고 시장의 반응을 만들어내는 강력한 정책에 달려 있을 것이다. 기준선을 측정하고 농장 수준까지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한 적절한 시스템도 마련되어야 한다.
많은 경우에 NDC에서 가축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듯이, 현재 많은 LMIC에서 그러한 정책을 시행하고 배출물을 모니터링하는 능력은 부분적으로 제한적이다.
이러한 역량은 우선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기후 변화는 지역적·국가적·지역적 규모에서 잘 통합된 해결책을 요구하는 세계적 문제인 만큼 전이가 아닌 부담 해소가 필수다.
예를 들어, 반추동물의 사료 사용을 늘리거나 반추동물 가축에서 닭이나 돼지 사육을 늘려서 반추동물의 생산으로 인한 탄소 저감을 추진하는 것은 생산 지점과 소비지점에서 멀리 떨어진 ‘가상 자원 이동’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의 토지 사용 변화 및 비료 사용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
강화는 또한 환경 보호, 식품과 영양 안보, 생계, 인간 건강, 동물 건강 및 복지의 다른 측면에서의 절충을 초래하여 광범위한 지속가능성 목표를 위협할 수 있다. 따라서 축산분야의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기후 행동을 위해서는 시너지를 활용하고 균형을 관리하여 우리 생애와 다음 세대에 걸쳐 지속적인 번영을 달성하는 총체적 접근이 필요하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기후 위기를 해결하는 것은 강력하고 신속한 조치에 달려 있다.
  • 지속 가능한 축산식품 생산 시스템을 향한 지속적인 개선 과정의 일환으로 통합적 접근법을 채택해야 한다.
  • 기후 변화는 지역적·국가적·지역적 규모에서 잘 통합된 해결책을 요구하는 세계적인 문제인 만큼 ‘가상 자원 이동’을 막는 데 초점을 두고 부담 전이를 피해야 한다.
  • 기후 변화에 대한 성공적인 조치는 다른 지속가능성 목표와 시너지를 활용하고 우리의 일생과 미래 세대에게 세계적인 번영을 이루기 위한 균형을 관리할 것이다.
 

 

 
식량농업기구(FAO)는 2030년까지 #ZeroHunger 를 달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지속할 수 있는 개발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을 주도하는 유엔의 전문기관이다.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에 접근하는 것은 기본적인 인권이며 모든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하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기회를 얻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194개 회원국과 2개 준회원국이 참여하는 FAO는 모든 지역의 현지 파트너들과 함께 그라운드를 누비며 필요하고 실용적이며 지속 가능한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 변화를 표방하고 있다.
2017년 (UNFCCC 2018) 채택된 Koronivia Joint Work on Agriculture (KJWA) 은 기후 변화에 직면한 식량 안보 강화와 배출량 감소를 모두 농업 발전이 보장하도록 각국이 협력하기로 한 획기적인 결정이었다.
이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과의 농업협상에서 각국이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기후 변화 의제에서 농업과 식량 안보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다. FAO는 KJWA를 통해 각국이 기후 변화 적응과 완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을 돕고 있다.
KJWA는 가축 관리시스템 개선과 방목지의 토양 탄소 격리 개선, 영양소 사용 및 분뇨 관리 개선 등 우선적인 영역을 두고 있다. 제3차 Koronivia 대화는 2019년 9월 FAO 본부에서 개최돼 회원국 농업 전문가들이 KJWA 이행 방안을 파악하고 도전과 기회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지원 공간을 제공했다. FAO의 소집 역할은 또한 주주들이 모두를 위한 식량 안보와 영양을 보장하기 위해 협력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국제 및 정부 간 플랫폼인 세계 식량 안보 위원회 (CFS)로 확장된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농업에 관한 Koronivia Joint Work 을 통해 FAO는 국가들이 기후 변화 적응과 완화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을 돕고 있다.
  • FAO는 배출량 측정을 위한 도구, 방법론 및 프로토콜을 개발하는 기술 지원과 기술 및 정책 옵션 개발 및 분석을 지원하고 있다.
  • FAO는 국가들이 다양한 배출 완화 시나리오를 평가하고 국제 기후 금융에 접근하여 더욱 탄력적이고 번영하는 미래를 향한 진보를 가속화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FAO는 2030 지속 가능 개발 의제 달성의 일환으로 저탄소 가축을 위해 노력하는 회원국들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다음 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