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최대 1600톤 처리
국내 전체 생산량의 1/3

7년 간…3600억 원 투입
안전·친환경 고려한 설계

문진섭 조합장(사진 왼쪽에서 일곱번째)이 양주 신공장 준공식에서 관계자들과 테이프컷팅을 하고있는 모습.
문진섭 조합장(사진 왼쪽에서 일곱번째)이 양주 신공장 준공식에서 관계자들과 테이프컷팅을 하고있는 모습.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양주 신공장’이 지난 14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서울우유 양주 신공장은 기존 용인공장과 양주공장을 통합해 경기도 양주시 은현면 용암리 일대 234,364㎡(약 7만평) 부지면적에 새로 지은 지상 5층 규모로 아시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신공장은 7년간의 공사 기간과 총 사업비 3000억원이 투입됐으며 안전과 친환경을 고려한 설계로 건립됐다. 
우선 신공장은 기존 공장과 달리 선진 수유 방식인 ‘One-Way System(원웨이 시스템)’을 도입해 신선한 품질의 원유 확보로 위생을 강화했고, 수유 시간 단축으로 에너지 절감 및 공회전으로 인한 대기오염물질 배출의 감소 효과를 높였다. 
공장 옥상에는 1400평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해 연간 최대 80만kWh 규모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다. 또 초저녹스(NOx) 버너를 적용해 질소산화물(NOx) 및 탄소 배출을 기준 대비 50% 이하로 최소화한 친환경 보일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방류수 수질은 법적 기준 대비 15% 이내 수준으로 엄격한 사내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양주 신공장은 우리나라 전체 목장에서 하루평균 생산되는 양의 1/3수준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서울우유는 신공장을 통해 대표 제품인 ‘나 100%’ 우유, ‘비요뜨’ 발효유를 포함해 분유, 버터, 연유, 유음료 등 60여 개 유제품을 생산하며 원유의 집유, 생산, 출하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 및 이력 추적 시스템 등 I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공장으로 가동하고 있다. 
또한, 물류 자동화 창고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재고관리는 물론 포장 다양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문진섭 조합장은 “조합이 올해 85주년 맞아 양주 신공장의 성공적인 준공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게 된 데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원유의 품질과 생산성을 극대화해 대한민국 유업계 1위 자리를 굳건히 하고, 나아가 미래 초일류 유제품 전문기업으로 진일보하는 새로운 100년의 서울우유로 도약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