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인연의 소산이다. 부모님을 만나서 내가 태어났고 내가 있음으로써 혈육이 생겨난 것이다. 
일본의 역대 수상들의 스승으로 추앙받는 야스오카(安岡正篤)는 인연을 이렇게 정의한다. “그릇이 작은 사람은 우연히 만난 인연에 무심하고, 범인(凡人)은 맺어진 인연에 신경은 쓰지만 이를 키우지 못하고, 비범(非凡)한 인물은 소매 끝만 스쳐도 그 인연을 소중히 여겨 키운다.”
무한한 시간의 단위를 ‘겁(劫)’이라고 한다. 
사방이 15km나 되는 크기의 큰 원통 안에 겨자씨를 가득 채우고 100년 마다 겨자씨 한 알씩을 꺼내 없어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1겁(劫)이라고도 하고, 가로, 세로, 높이 각각 100미터의 바위를 선녀가 비단옷을 입고 한 번씩 내려올 때마다 그 옷에 스쳐서 바위가 다 닳아져 바위가 없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1겁(劫)이라고도 하며, 힌두교 에서는 43억 2천만 년을 1겁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니 상상을 초월하는 길고도 긴 시간의 개념이다. 
불교에서는 전생에 좋은 과보를 맺은 사람간의 인연을 겁(劫)으로 표현한다. 
1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한 나라에 태어나고, 2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하루 동안 길을 동행하며, 3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하룻밤을 한 집에서 지내고, 4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한 민족으로 태어나며, 5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한 동네에 태어나고, 6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하룻밤을 같이 자며, 7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부부가 되고, 8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부모와 자식이 되며, 9천겁의 인연이 있어야 형제자매가 되고, 1만겁의 인연이 있어야 스승과 제자가 된다고 한다. 
소중한 인연을 잘 가꾸어 나가는 것은 인생을 잘 산다는 말과 같다. 
하지만 모든 사람과 인연을 같이할 수는 없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가 말한 세 가지가 우리의 소중한 인연을 말한 것이 아닐까. 
첫 번째,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 
두 번째,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나와 함께 있는 사람이고, 세 번째,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을 위해 봉사 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다 구제할 수 없듯이 모든 인연을 다 끌어안을 수는 없다. 
하지만 이생에서 선업을 쌓고 좋은 인연을 만들어 가면 그것이 행복하고 소중한 삶이 아닐까. 
선생님은 좋은 제자를 만나야 하고 백성은 어진 임금을 만나야한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