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부터는 FAO (유엔 식량 기구)에서 저 탄소 축산을 위한 보고서를 발간했는데 중요한 내용을 발췌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 저탄소 가축은 무엇이고 우리는 왜 그것이 필요한가?
가축은 가족과 공동체의 생계와 인간에게 귀중한 영양상의 혜택을 제공한다. 축산식품에 대한 수요는 전 세계 인구 증가에 따라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소득 및 중산층 국가(LMIC)의 동물원료식품(ASF) 수요는 1970년부터 2012년까지 4배 이상 증가했다(FAOSTAT). 
성장세가 둔화하긴 했지만 2030년까지 수요가 2012년보다 35%, 2050년(FAO 2018)에는 5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생산 효율성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가축으로부터 온실 가스 (GHG) 배출은 증가하고 있다. 
올해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 특별 보고서(IPCC 2019)는 농업, 임업 및 기타 토지 이용(AFOLU) 부문과 특히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거의 15%를 차지하는 가축에서 상당한 배출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 중에서 소가 3분의 2를 차지한다(FAO 2013).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국가적 약속은 기후 변화 완화 및 적응 계획에 가축 시스템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축사육 시스템의 실질적인 조치를 통한 기후 변화에 대한 성공적인 조치가 긴급한 우선 과제이며, 특히 2030년까지 빈곤을 종식하고 기아를 제로화하는 것과 관련된 다른 지속가능성 목표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ASF와 영양, 건강 및 복지를 위한 가축 보호의 이익과 식량 안보를 위협하는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시급히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
‘저탄소 가축’은 국가들이 고기, 우유, 계란,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필수 영양소의 원천인 ASF ( Animal-source food ) 가 인간에게 양질의 영양소를 제공하지만, 대기 중 온실가스의 전체 배출량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생산되는 균형을 이루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 요약본은 저탄소 축산에 대한 5가지 핵심 실천 분야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여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계적인 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가축 사육시스템에서 배출되는 세 가지 주요 온실가스 배출량은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이산화탄소(CO2)이다. 이 3가지 가스 배출을 우선적 목표로 감축 계획을 수립한다. 
메탄은 매우 강력한 온실가스이기 때문에 특히 중요한 대상이며, 지구 온난화를 관리하기 위한 경쟁에서 메탄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식량농업기구(FAO)는 관리 관행 개선만으로도 가축 시스템(특히 메탄)의 순 배출량을 약 30%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FAO 2013). 더 큰 글로벌 이익을 위해 여러 행동 영역을 동시에 개선함으로써 통합 접근 방식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다. 
이는 농식품 시스템 전반에 걸쳐 국가와 이해관계자가 가축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목표치를 설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파리 협정 당사국들은 2020년 이후의 기후 변화에 적응하고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야심을 제기하고 이러한 의도를 국가적으로 결정된 기여금(NDC;UNFCCC 2015)에 보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가축 관련 온실가스 배출의 기준 추정치를 설정하고 이러한 배출량의 변화를 추적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특히 LMIC의 경우 이러한 보고 규모는 어려운 과제이다. 
그러나 이는 경제적이고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천적 행동의 로드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필요가 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형성하는 것은 가축사육 시스템의 다양성과 복잡성 및 주주들이 혁신적 변화 기간에 직면하는 특별한 동기 및 과제를 이해하는 데 달려 있다. 
자본집약적 시스템에서 생산자에게 작용하는 것은 소작인에게 적용되는 것과 매우 다를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조치는 이러한 차이를 존중하고, 다양한 주주 집단과 긴밀히 협력하여 모두를 위한 적절하고 실용적인 조치를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축 배출에 대한 측정 가능하고 신속한 영향을 위해 다음의 다섯 가지 실천적 조치를 광범위하게 시행할 수 있다.


가. 축산물 생산 및 자원 이용 효율성을 제고한다.
나. 순환적인 바이오 경제를 위해 재활용 노력을 강화하고 손실을 최소화해준다.
다. 탄소 상쇄 효과를 높이기 위해 자연 기반 솔루션을 활용한다.
라.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식단을 위해 노력하고 단백질 대체물로 고려한다.
마: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정책 수단을 개발한다.
<다음 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