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당 지원한도 6억 원

전라북도 도청 전경.
전라북도 도청 전경.

 

[축산경제신문 신태호 기자] 전라북도는 사료의 주 원료인  옥수수 대두박 등 곡물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긴급 특별사료구매자금 919억 원을 지원한다고 지난달 22일 밝혔다.  
이로써 전라북도는 지난 4월에 지원한 246억 원을 포함해 올해 상반기에만 1165억 원을 지원하게 됐다.
지원은 조류인플루엔자 피해 농가, 대규모 기준 미만 농가( 소 150마리, 돼지 3000마리, 양계 9만마리, 오리 1만5000 마리 미만), 환경부담 저감 실천 농가, 청년창업농, 대규모농 기준 이상 농가 순이다.
지원 조건은 융자 100%이며 금리는 1%이고 2년 일시 상환이다. 자금 용도는 신규 사료 구매자금과 기존 외상금액의 상환이다.
농가당 지원 한도는 한우, 젖소, 돼지, 닭, 오리는 6억 원이고 기타는 9000만 원이다.
특히 AI 피해 농가는 농가당 지원 한도의 1.5배까지 지원할 수 있어 9억 원 한도 내에서 마리당 지원 단가에 사육 마릿수를 곱해 지원금액이 산정된다.
지원을 받고자 하는 농가는 해당 읍·면·동 및 시·군에 신청하면 된다. 시군에서는 사육두수, 대출 잔액, 피해 여부 등을 검토해 지원 대상자를 확정한다. 확정된 지원 대상자는 농·축협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외적 영향으로 당분간 사료 가격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하계사료 작물 재배 확대와 사료구매자금을 저리에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축산농가 경영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