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WS 극복으로 돈버는 양돈업 되길

 
“농장마다 질병으로 인한 생산성 차이로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양돈업계에 희망을 주고 싶어 이 행사를 마련했다.”
지난 20일 파주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된 ‘돼지고기 소비촉진 행사 및 PMWS 극복 한마당’에서 밝힌 CJ 사료 김선태 김포·파주 지역부장의 말이다.
김선태 부장은 “양돈 사업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돈사 환경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실천해 양돈장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만이 경쟁력을 갖추는 길”이라면서 “조금만 더 신경쓰고 기본에 충실한 사양관리를 구축한다면 충분한 극복 방안이 있다”고 밝혔다.
김부장은 또 “PMWS는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자돈사의 온도 편차 문제와 환기관리 미흡으로 야기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해 각 농장에 맞는 사양관리 프로그램 구축이 필수”라고 말했다.
그는 “무균농장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전제한 뒤 “잠재되어 있는 농장의 세균 및 바이러스 등을 각 농장에 맞게 적절히 컨트롤해야한다”면서 기본에 충실한 환경·영양·사양·방역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어 김선태 지역부장은 “최근 양돈시장은 풍요속 빈곤을 말해주듯 팔 돼지가 없어 비규격돈 출하로 이어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분석하며 “적(PMWS)를 알고 나(방역·사양·영양관리)를 알면 100전 100승”이라고 말해 많은 양축가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상환 기자 ish@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