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가축을 관리하기 위하여는 사양관리 계획을 철저히 잘 세워야 합니다. 
날씨 예보를 주시하며 가축이 충분한 그늘과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극심한 더위는 모든 동물에게 상당한 스트레스를 줍니다. 동물에 대한 고온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간단한 지침이 있습니다.
동물의 복지를 보장하기 위해 무더위를 잘 대비하는 것은 목장 소유자 또는 가축의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의 책임입니다. 
여기에는 열 손실을 최대화하기 위해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지역을 제공하기 위한 농장 기반 시설의 향후 계획이 포함됩니다. 가축이 충분히 시원한 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물 포인트와 함께 열 스트레스의 징후가 있는지 온종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가축을 위한 풍부한 물 공급
깨끗하고 시원한 물과 그늘의 충분한 공급은 필수적입니다.
물통이나 용기는 크고 모든 가축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많은 수의 가축을 함께 사육하는 경우 급수 지점의 갯수와 물의 흐름을 늘려야 합니다. 
급수통은 뒤집히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또 급수통은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하고 가축들이 부상을 방지하도록 설계되고 유지되어야 합니다. 
큰 콘크리트 사료급여통은 식수를 시원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도관은 최대 수요 기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압력과 충분한 직경을 가져야 합니다. 급수통을 계속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면 목마른 가축이 물을 비우거나 넘어뜨릴 수 있는 급수통이 아닌 자동 또는 그물망 시스템을 통해 물을 공급해야 합니다. 
물의 위치는 극심한 더위가 오기 며칠 전에 가축들에게 친숙해야 합니다. 가축들이 물을 얻기 위해 너무 멀리 걷지 않도록 합니다. 

 

# 열로부터 보호하는 그늘막의 유형
극한 온도가 장기간 지속하는 동안 가축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해야 합니다. 
보호해야 할 대상은 아주 어리거나 늙은 가축이나 상태가 좋지 않거나 아픈 동물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극한의 더위 동안 가장 좋은 유형의 그늘막은 가축을 태양으로부터 보호하고 바람의 냉각 효과를 허용하는 곳입니다. 
그늘막은 차양 천, 골판지 또는 목재와 같은 재료를 사용합니다. 
알루미늄 또는 아연 도금 강철은 태양의 복사 광선을 반사하는 데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보호소, 사육장 및 닭장을 위한 이상적인 지붕입니다.
캐노피가 큰 나무는 들판에 개별적으로 심을 수 있습니다. 나무는 잎이 열을 흡수하여 냉각 효과가 있습니다. 

 

# 더위에 동물 운송
동물의 복지를 위협할 수 있는 극단적인 기후를 피할 수 있도록 가축 운송을 계획해야 합니다. 
운송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 여행 계획은 더운 날씨가 가축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가축에게서 찾을 수 있는 열 스트레스의 징후는 많이 있습니다. 
일부 일반적인 징후는 헐떡임, 호흡수 증가, 물 섭취 증가, 식욕 상실, 무기력하거나 무기력, 타액 분비 증가, 심한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축종의 열 스트레스 징후에 대해 미리 숙지하고 극심한 더위의 날에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 열 스트레스 치료
가축이 열 스트레스의 징후를 보인다면 가축을 식히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처를 할 수 있습니다.
- 즉시 그늘로 옮기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으로 옮김니다. 
- 가축이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 움직일 수 없는 경우 가축을 들어 올려 옮기거나 그늘을 제공합니다.
- 시원하고 깨끗한 물을 많이 제공하되 소량을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특히 다리와 발에 시원한 물을 뿌리거나 물속에 세워둡니다. 소·돼지·말에는 스프링클러나 호스를 사용합니다. 그 위에 젖은 수건을 놓습니다. 개와 고양이는 급수통에 넣을 수 있습니다. 
- 냉각 과정을 돕기 위한 바람이 없는 한 가금류는 젖어서는 안 됩니다.
- 주변의 공기 이동을 늘립니다. 팬, 환기 또는 바람의 움직임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축이 누울 수 있도록 스타킹 비율을 줄입니다.
- 가축이 개선의 징후를 보이지 않으면 지역 수의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열 스트레스는 생산과 동물복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극도로 더운 날씨에 약간의 관리 변경을 하고 가축을 조금 더 돌보면 열 스트레스의 영향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