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인재전형 신설 등 570명 선발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한국농수산대학교(이하 한농대)는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와 학령인구의 감소 등 환경변화를 고려해 2023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내년도 신입생 모집은 수시에 일반전형과 특별전형(농수산인재전형, 도시인재전형, 지역균형인재전형)을 통해 570명을 선발하게 된다.<표>
내년 신입생 모집 요강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을 살펴보면 우선, 영농의지 중심으로 입학전형 평가방법을 개선한다. 모든 전형에 심층면접을 도입하고, 면접평가의 반영 비율을 40%까지 확대하여 영농의지가 확고한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또 지역별 농가 및 농가인구 비율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인재가 골고루 유입되도록 ‘지역균형인재전형’을 신설해 학부 단위로 60명을 선발한다. 이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지원자격은 2023년 2월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소속 고등학교장 추천을 받은 자이다.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 간소화, 가산점 일부 폐지, 학부 입학생들의 전공 선택권 확대 등 수요자 중심으로 입시제도를 개선한다. 지원 학생의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자기소개서 작성을 간소화했고, 일부 형평성 문제 우려가 있는 가산점은 폐지하고 자격증에 대해서만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으로 개선했다. 학부 입학생들의 전공 선택권 확대를 위하여 전공별 선택 가능 비율을 최대 30%까지 조정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한농대 관계자는 “신입생 선발 시 영농의지 중심으로 평가를 개선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균형인재전형 신설하는 한편 수요자 중심으로 입시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라며 “영농의지가 확고한 청년들의 농수산업으로의 신규 유입 촉진을 위해 입학전형을 영농의지 중심으로 운영하고, 지역별로 골고루 인재가 유입되도록 입학전형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정희 기자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