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매장 할인판매 근절돼야

 
지난 6일 현재 계란값이 서울 기준 142원을 기록, 이달 들어 연일 사상최고치를 연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고난가를 견디지 못하고 부도를 맞는 계란유통상인이 속출,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일선 유통상인들은 10명중 2∼3명은 곧 문을 닫아야 할 형편이라며 정부 차원의 지원을 호소하고 나서고 있다. 이에 전국적으로 3000여명에 이르는 유통상인들의 모임인 전국란우회의 수장이자, 한국계란유통연합회장을 겸임하고 있는 최홍근 회장을 만나 현 계란유통업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들어봤다.
- 현재 유통상인들이 극심한 자금압박에 시달리고 있다는데
▲얼마전에도 수도권 소재 모 업체가 수십억원의 부도를 내 10여개의 관련 농가들까지 고스란히 피해를 입게 됐다. 어느 정도 난가가 오르는 것은 산업전체로 봤을 때 바람직한 일이지만 지금은 올라도 너무 올랐다. 솔직히 확보 가능한 물량도 턱없이 부족해 내다 팔 계란도 없는 형편이다.
- 이렇게 된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물론 지난 조류인플루엔자로 인한 종계감축과 사료값인상 등이 맞물려 작금의 고난가를 형성한 원인이 됐다. 그러나 이러한 고난가 외에도 일부 대형할인매장에서의 횡포에 가까운 D/C판매가 매장 납품이 주요 생계 수단인 상인들의 목을 죄고 있다. 이같은 불공정 거래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한 앞으로 상인들의 피해는 더욱더 커질 것이다.
- 해결방안은 없나
▲정부의 관심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 지금껏 정부는 유통상인들을 외면한 채 집하장이나 등급제 등을 일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작금의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아직은 그 어느 것도 제대로 정착된 모습을 보여주질 못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계란을 유통시키고 판매를 활성화하는 건 바로 상인들이다. 선진국처럼 연간 계란 소비량을 250∼300개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생산자 뿐 아니라 유통업자, 소비자, 정부가 투명한 거래문화를 정착시키고 소비촉진 홍보 등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 앞으로의 계획과 향후 국내계란시장의 전망을 말해달라
▲지난 9·9 day 행사 참여를 시작으로 여타 양계관련 단체와 합심, 계란소비홍보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일각에서 수입가공란 유입설을 제기하고 있는데 모두가 어려운 처지에 될성부른 소린가. 섣불리 예단키는 어려우나 현 입식현황에 비추어 볼 때 내년 초쯤에는 계란수급상황이 다소 호전되리라 예상하고 있다. 조광형 기자 seman@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