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의 최우선은 차단입니다

 
“가축질병 방역의 공든 탑은 차단방역에 소홀한 소수의 농가로 인해 위협받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구제역 같은 악성가축질병이 재발하지 않도록 방역사항을 위반한 농가나 업체에 과감한 행정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경기도 조충희 축산과장은 특별방역대책 추진 경과를 묻는 기자에게 이렇게 입을 열고, 차단방역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 동안 발생한 악성가축질병을 원인별로 분석한 결과 농장을 출입하는 사람, 사료·약품·분뇨차량 등에 의한 전파 위험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조 과장은 “차단방역은 축산농가와 업체에서 질병발생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중 최우선”이라며 “경기도는 이를 위해 지난해 소독시설과 차단기 2132기를 설치 한데 이어, 올해도 30여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2371기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에서는 전국 소, 돼지, 닭 등 가축의 25%나 사육하고 있다. 그러나 사육여건은 타도에 비해 그리 좋지 못하다. 공·항만에서 국제 교류가 활발하고, 수많은 중소기업에서 외국인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질병 발생의 위험은 어느 도보다도 높은 상황인 것이다. 특히 올해는 과거 질병 발생 상황에 비춰 볼 때 구제역이 발생할 우려가 아주 높은 짝수 해인 만큼 차단방역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조 과장은 역설했다.
경기도는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축산위생연구소 및 시·군이 합동으로 수차에 걸친 방역 홍보교육 및 지원에도 불구하고 방역 관련 규정을 위반하고 있는 농가 및 업체에 철퇴를 가했다.
특히 이번에는 각 시·군 공무원들의 관할 지역을 뒤섞어 점검함으로써, 보다 철저하고 효과적인 방역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 실효를 거뒀다. 일제 점검 결과 △소독시설 미설치 △기록대장 미기재 △소독미실시 △환경위생불량 △예방접종 대장 미작성 등의 이유로 49개 농가 및 업체를 적발, 과태료 부과(최고 500만원)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했다.
또 분뇨처리 업체들의 소독실시 실태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분뇨비료업체 등록시 시설확인을 강화하는 한편 추후 재점검에서 적발될 경우 관련 규정에 의거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가축방역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조 과장은 “축분처리는 가축방역은 물론 환경문제와도 연관되는 것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중앙정부와 생산자 단체 등과 함께 고민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근 돈가가 높게 형성되면서 밀사로 인한 질병 발생의 우려가 한층 높아졌다"며 "질병 발생을 막기 위해 농가 스스로 밀사를 자제하고, 차단방역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또 “축산농가 스스로 농장소독에 최선을 다하고 관련 차량 및 출입자에 대한 차단방역과 소독이 축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며 “의심축 발견시 즉시 지역구분 없이 1588-4060으로 신고해야 한다”는 당부를 잊지 않았다.
한편 조 과장은 국내 최초로 경기도에서 시범 실시하는 축산물 생산이력제와 관련해 “경기도내 4개 한우브랜드를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이를 확대 실시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과장은 또 경기도 브랜드 육성 방향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축산물 브랜드의 난립은 건실한 브랜드에게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옥석을 가리고, 기존 브랜드와 신생 브랜드가 함께 경쟁하면서 상생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정희 기자 penergy@chukkyung.co.kr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