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가격·금리 ‘보전’ 필요 공감

[축산경제신문 한경우 기자] 대전충남축협운영협의회(의장 천해수 아산축협장)는 최근 제2회 정례협의회를 열고 현안 과제로 대두된 사룟값 인상과 금리 상승 등과 관련된 대책을 논의하고 관련기관·단체에 건의하기로 하는 등 지역 축산업 및 조합발전을 위한 의견을 나눴다.
세종공주축협(조합장 이은승)의 유사로 조합 회의실에서 지난 16일 열린 협의회에는 농협충남세종본부 이종욱 본부장을 비롯 농협충남세종신용사업본부 여운철 본부장, 농협부천축산물공판장 김영호 장장, 농협사료 충청지사 최강필 지사장, 농협한우개량사업소 박철진 소장 등이 배석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 조합장들은 “최근 한우 산지가격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배합사료 가격은 지난해에 세차례 인상했고 곧 4번째 가격인상이 단행될 예정으로 있어 축산농가에서는 이중고에 시달리는 등 적자경영이 심화되고 있는 게 최근 축산업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경종농가의 경우 비룟값 인상에 대한 대책으로 비룟값 일부를 보전해주고 있는 만큼 우리 축산농가에도 이같은 대책이 추진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관련 기관단체에 건의하기로 했다.
조합장들은 최근의 농협중앙회 정책자금에 대한 불만도 표출했다. 적정금리를 요구하는 것은 자금운용상 꼭 필요한 사항이지만 경제활성화자금의 경우 금리를 종전 2.12%에서 3.6%로 인상, 무려 1.48%포인트를 한 번에 올리는 빅스텝은 회원조합의 경영부담을 가중시키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어려운 경제환경을 고려해야 할 농협중앙회가 계통조직 간 금리장사를 하는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밖에도 참석 조합장들은 조사료 생산과 관련해서도 당국의 정책적 배려가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정부 당국은 조사료 자급을 외치면서도 그 대책은 뒷걸음치고 있다는 지적. 최근 조사료 확대 생산 및 자급대책을 위한 일환으로 지자체에서 시행되었던 종잣대나 운송비 등의 지원이 없어지거나 크게 감소됐다고 밝히면서 이에 대한 지자체의 예산편성을 강력히 건의해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날 협의회에서 지역본부는 청정축산 환경대상 우수농가 추천을 비롯 한우 저능력 경산우 비육지원사업, 가축질병 차단을 위한 상시 방역을 철저히 해줄 것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