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치…현장 중심 농정 큰 기대”

관료 출신 한계 극복·변화를
농업·농촌·농민 살리는 정책
청년에 농업 희망 보여주길
식량안보 위기·CPTPP 대책
농축산 현안해결 지혜 기대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로 정황근 전 농촌진흥청장을 지명하고, 지난 19일 후보자 인사청문 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농축산단체들은 정황근 장관 후보자 지명을 환영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어 “규제 중심의 현 농정으로 인해 농정불신은 역대 최고조인 상황”이라며 “농축산인과 ‘소통’을 강화, 산재한 축산현안을 현장 중심으로 해결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기존 관료적인 농정을 벗어나 농축산업 현장과의 ‘소통·협치’를 통해 “농축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국내 농축산업 보호에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최근 생산자단체와 협의 없는 불통 행정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다. 국내 축산업의 발전과 보호를 무책임하게 외면했다는 지적도 받는다. 또 농가의 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과 규제 일변도로, 강압적인 밀어붙이기식 정책 고수로 극심한 갈등을 빚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농축산단체는 “정 후보자는 국내 농축산업을 보호·발전시킬 수 있는 올바른 농정방향 확립으로 농정불신을 해소하며, 적극적인 소통의 해결사가 되길 기대한다”며 “산재한 문제를 농축산인과 직접 소통으로 신속히 해결하고, 농축산업 발전·보호를 위해 든든한 아군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농민과 소통하는 따뜻한 농정수장의 모습을 기대한다”며 “꼬일 대로 꼬인 현안문제를 소통을 통해 해결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대한한돈협회는 “농민과 소통하고 농축산업 발전과 보호에 앞장서길 기대한다. 적극적인 소통의 해결사가 되길 기대한다”며 “농축산인과 생산자단체와의 협치와 소통으로 현장 중심의 농정을 펼치는 농정수장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대한양계협회는 “풍부한 농정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인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축산업계의 현실과 어려움을 신속히 파악해 해결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농축산연합회는 “산적한 현안에 대해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는 ‘소통중심의 해결사’ 장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는 “농업계와의 어떠한 소통 없이 산업통상자원부와 기획재정부가 졸속·일방적으로 CPTPP 협정 가입을 추진한다”며 “농민 생존권 사수를 위한 막중한 역할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또 “농업인과 농민단체와의 협치와 소통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적 농정을 펼침으로써 무너진 농정의 틀을 바로잡고 농업 회생의 새 역사를 쓰는 명장이 되어줄 것”을 당부했다.

한국4-H본부는 “위기의 농업·농촌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농업·농촌이 처한 막중한 현안 해결에 나서길 바란다”며 “농업 현장과 소통하며 농정의 틀을 다시 세우고, 청년에게 희망이 있는 농업·농촌을 만들어 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농축산단체는 이와 함께 △식량안보 불안 해결 △CPTPP 가입 반대 △합리적인 낙농대책 마련 △양돈장 8대 방역시설 의무화 무효 △사료가격 폭등에 따른 축산농가 경영안정대책 수립 △적법 가설건축물 폐쇄 취소 △국방부 군납 수입축산물 도입 무효 △가금산업 공정위 조사 △모돈이력제 시범사업 도입 반대 △가축분뇨 처리 다양·에너지화 지원 등 문제를 소통을 통해 해결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정황근 장관 후보자는 지난 14일 대통령직인수원회에서 열린 장관 지명 기자회견에서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는 농업계와 충분히 상의하고 대책까지 함께 추진해야 한다”며 “정부와 대화나 설명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