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축협·주민 MOU
후보지 결성면 내남마을

 

[축산경제신문 한경우 기자] 홍성축협의 숙원사업인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가 힘을 받을 전망이다. 
충남 홍성군(군수 김석환)은 지난 18일 군청에서 홍성축협(조합장 이대영)과 결성면 이장협의회장 등 주민대표 6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성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를 위한 업무협약<사진>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은 후보지 선정 이후 인근 마을과 결성면 주민들의 집단 반대 여론에 난항을 겪어왔으나 홍성군 관계자와 홍성축협, 한돈인 대표가 열린 마음으로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본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홍성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사업은 홍성축협이 환경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업. 총사업비 300억 원을 투입해 결성면 성남리 810 일원 2만 4000㎡ 규모 부지에 바이오가스화공법을 활용해 홍성군에서 발생하는 가축분뇨 170톤과 음식물쓰레기 30톤을 처리할 예정이다.
지난 2018년부터 추진된 본 사업은 설치 후보지 선정에 3년여간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최초 후보지인 광천읍 운용리는 해당 마을과의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아 2020년 2월 무산된 바 있다. 이에 홍성축협과 홍성군은 2회에 걸친 후보지 공모를 통해 최종 결성면 내남마을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홍성축협은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설치·운영으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는 한편 결성면 발전을 위한 지원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등이 협약됐다. 이후 행정절차 등 이행을 신속히 완료하고 빠르면 올해 말 첫 삽을 뜰 전망이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본 사업의 설치목적을 이해하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동의해주신 결성면 주민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홍성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이 전국 최고의 모범적인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운영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