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3% 늘어 3억1600만원
채밀기 지원 등 7개 사업

[축산경제신문 한경우 기자] 충남 홍성군(군수 김석환)은 월동피해 및 꿀벌 집단 사라짐 현상 등으로 피해를 입은 관내 양봉농가를 위한 육성사업 등 7개 사업에 작년 대비 273% 증액한 3억 1600만원을 투입, 경영 안정화에 나섰다.
군 축산당국은 양봉농가 지원을 위한 육성지원과 꿀벌 사료비 지원을 통한 경영 안전 지원, 벌꿀 채밀기 지원 등 7개 사업에 작년 대비 273% 증액한 3억 1600만원을 투입했다.
또한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꿀벌 응애류, 꿀벌 낭충봉아부패병, 꿀벌 노제마병 등 주요 질병 대응을 위해 35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양봉농가에 구제 약품을 지원하고, 오는 2회 추경을 통해 말벌 퇴치 장비를 추가 지원한다. 
이외에도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봉농가를 위한 고정금리 1%의 농업경영회생자금과 고정 2.5% 또는 변동금리인 농축산경영자금 등 농업정책자금을 지원한다.
양봉농가는 최근 2년간 벌꿀 집단 사라짐 현상에 따른 생산량 감소와 월동군 피해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더불어 봄철을 맞아 꽃가루받이에 꿀벌을 많이 활용하는 시설원예 작물분야에 꿀벌 구입이 급증하고 봄벌 수요가 겹쳐 봉군 가격상승에 따른 수급 차질 등 어려움이 발생했다.
신인환 축산과장은 “양봉산업은 생태계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공익적 가치가 크다”라며 “꿀벌 피해가 농업재해법상 재해로 인정되지 않아 직접 지원은 어렵지만, 앞으로 지속적으로 현장을 점검하고 이상 징후 발생 시 조기 방제 대책을 수립하고 필요사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까지 꿀벌이 사라지는 현상은 기상 이상에 따른 피해와 해충에 의한 피해 발생 등으로 지목되지만 명확한 원인이 규명된 바 없다.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에서도 피해의 원인을 면밀하게 분석해 재발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키워드
#홍성군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