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생산량은 대체 가능
자가‧인공 수정도 문제 없어”
농식품부, 피해 제한적 결론

“시설 재배농가 파장 도외시
원인 규명‧재발 방지는 뒷전”
농가, 안일한 대처 강력 반발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꿀벌 피해는 제한적”이라고 농식품부가 결론 냈다. 지난해부터 발생한 꿀벌집단실종에 대해 벌꿀 공급과 작물 재배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농식품부는 전망했다.  
최근 농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2011년에도 꿀벌 사육마릿수가 가장 적었지만 2만 톤 수준의 벌꿀을 생산했고, 시설재배면적 헥타르 당 꿀벌은 평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때문에 꿀벌집단실종으로 부족한 벌꿀 생산량은 인근 봉군들로 대체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수분에 있어서도 주요 곡물과 과수는 자가 수정 혹은 인공 수정이 가능해 큰 문제가 없다는 해석이다. 
하지만 농식품부의 꿀벌 피해가 제한적이라는 결론과 현장의 분위기는 다르다.
경남에서 시설재배농가에 수박수정벌을 납품하는 조모 대표는 “지금은 피해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년에는 분명히 시설재배농가들에게 타격이 돌아온다”며 “농식품부는 꿀벌집단실종에 따른 산업 피해를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정벌 납품업체들도 급등한 꿀벌 가격으로 손해가 막심하다”며 “3개월 동안 1억 원 이상 손해 본 업체들이 부지기수”라고 전했다. 
양봉농가들도 농식품부의 안일한 대처를 지적하고 있다.
전북의 한 양봉농가는 “농가들이 믿고 의지할 곳은 농식품부인데 피해가 적다고 외면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신뢰도 안갈 뿐더러 내놓은 대책이라는 게 방제기술 교육과 병해충 관리방법 배포”라고 불편한 속내를 내비췄다. 그러면서 “5월에 꿀을 채밀하기 위해 입식자금 지원을 요청했지만 답변은 아직도 검토 중”이라고 토로했다.
강원의 한 양봉농가는 “꿀벌집단실종과 동해안 화재가 맞물리면서 지역 양봉농가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늘어났다”며 “농가들이 양봉을 이어갈 수 있도록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현실적인 지원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제주의 한 양봉농가는 “꿀벌집단실종 피해가 제한적이라는 농식품부의 결론에 실망했다”며 “원인파악과 재발방지에 몇 개월의 시간만 흘렀을 뿐 현장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양봉협회 관계자 역시 “업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꿀벌집단실종을 걱정하는데 정작 농식품부는 원론적인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피해 회복 대책에도 알맹이가 없어 농가에게 효력을 발휘할지 의문”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위해 농가당 1000만 원 이내 한도에서 경영비 등 소규모 축산농업인에 대해 경영비 등을 융자로 지원한다. 
또 생산자단체와 꿀벌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농촌진흥청·지자체·농협 주도로 수정벌 공급농가 정보를 시설원예 농가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