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개최 과도한 압박
최희종 낙진회 회장 사퇴
정원 줄어 생산자와 동수
예상한 통과 불가능할 듯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낙농진흥회 최희종 회장의 사퇴로 정부 주도 낙농 제도개선에 제동이 걸렸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농식품부와 유업계 이사들이 낙농진흥회 이사회 개최를 촉구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압박감에 의해 최희종 회장이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낙농업계 관계자는 “최희종 회장이 이사회 강행 이전에 간담회를 요청한 것으로 안다”라면서 “상호간의 갈등이 심화한 상태에서 이사회를 곧바로 개최하는 것보다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교환한 후에 이사회를 개최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와 유업계의 요구에 따라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소집되면 수정된 정관이 적용되기 때문에 생산자측의 불참에도 이사회가 개의되고 의결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최 회장이 아직 첨예한 입장 차를 가진 양측이 사전에 이견을 조율한 후에 이사회를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으면서 정부와 각을 세우게 된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정치권에서도 정부의 낙농제도개선 강행 의지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홍문표 의원은 “임기가 2년이나 남은 농식품부 관료 출신인 낙농진흥회장이 사퇴한 경위는 보이지 않는 농식품부의 부당한 압력에 견디지 못한 것이다”라며 “이는 대통령 임기 말 ‘밀어내기 인사’가 아닌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 추진에 반대하는 기관장을 잘라내기 위한 사실상의 ‘해임’”이라고 맹비난했다. 
최희종 회장의 사퇴로 낙농진흥회 이사회는 새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수정된 정관에 따르면 이사회 정원의 과반이 찬성해야 안건 처리가 가능한데 정원이 15명에서 14명으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14명 가운데 생산자 측 이사가 7명으로 생산자 측 이사의 동의를 구하지 못하면 이사회 통과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같은 이유로 내주 예정했던 이사회 개최가 불투명해졌다. 낙농진흥회 관계자는 “소집요구서가 제출됐기 때문에 이사회가 소집되는 것은 사실이나, 내외부적인 사정에의해 구체적인 일정을 확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생산자측은 정부와 수요자의 요구에 의해 이사회가 소집되는 것에 강하게 반발하는 한편, 기존 방침을 고수하겠다는 정부를 규탄했다. 생산자측 관계자는 “정부와 유업계 이사 4인이 이사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한 것을 뒤늦게 알았다”면서 “지난 1일 농식품부가 농성장을 처음으로 찾아 기존입장을 고수한다는 내용을 거듭 밝히면서 이면에서는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소집하고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농정부처와 기업이 결탁해 직권남용을 일삼고 있다”면서 이사회 소집에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인수위 차원에서의 낙농 제도개선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수 있는 시점에서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긴급하게 소집하는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한 이 회장은 “정부가 정치권의 목소리도 무시한 채 계속해서 낙농가들을 낭떠러지로 밀어내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되는 압박 속에서도 낙농 지도자들의 중지를 모아 생존권을 위한 사투를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낙농진흥회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