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2050 탄소 중립 정책이 수립되면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지자체, 공공기관별 녹색 정책 만들기가 한창이다. 최근 보도들에 따르면 실제로 대부분의 지자체가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각종 협약과 목표를 설정한 가운데, 공공기관들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푸드시스템과 녹색 식문화로의 전환을 과제로 삼고 있다. 
농업계는 이러한 움직임에 발 빠르게 대처,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다. aT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을 위해 우리 지역의 저탄소·친환경 농산물로 만든 음식을 남김없이 먹는 날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를 선포하고 지자체와 공공기관 등과 잇달아 협약을 맺으며 이를 확산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가 확산되자 축산업계가 마치 온실가스의 주범이라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불편한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 aT가 내세운 본래의 취지는 아니지만, 이들과 협약을 맺은 기관들이 내놓은 구체적인 실행방안에는 축산물, 축산식품에 대한 배제가 깔려있기 때문이다.
올해 초 aT와 협약을 맺은 전북도 교육청은 업무협약은 환경·동반성장·윤리 등 ESG 가치를 확산하고, 로컬푸드 소비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추진 및 홍보 등 ESG 가치 실천 △기후위기 인식개선 및 탄소 중립 생활 실천 촉진 △로컬푸드 활용 및 지역 단위 먹거리 선순환 체계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에 협력기로 했다. 
협약내용에는 별다른 이견이 없으나, 문제는 구체적인 실행방안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채식 급식 식재료 지원사업을 통해 주 1회 또는 월 2회 채식 급식을 운영토록 하고 있으며, 기후위기 대응과 생태환경교육을 위해 저탄소 채식 급식 중점학교를 운영하게 된다고 밝혔다.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채식 급식 중점학교를 지정·운영한다는 것. 또 이와 함께  유·초·중·고에 공공급식전자조달시스템 적용 확대를 협조하고, 영양(교)사에게 채식급식 관련 레시피 및 홍보 리플렛 안내, 교육자료 개발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축산물 소비를 줄이고 지역 내 채식 위주의 식재료 수급으로 학생들의 식단변화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을 실천한다는 것이다. 
대구시도 매달 지역 초·중·고교에 '채식의 날' 운영을 권장한 것에 더해 올해부터는 식생활교육 시범운영 사업 분야로'채식 급식'을 추가했다.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 '채식 급식'을 진행할 학교 7곳을 선정하고 연간 1000만 원씩 지원한다. 이밖에도 대전시, 용인시 등도 사정은 비슷하다. 
이런 기류는 심상치 않게 퍼지고 있다. 지난 2월 서울시 교육청은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먹거리 환경 구축을 위한 ‘먹거리 생태전환 교육 중기 발전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면서 초등학교 재학생과 학부형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시행했다. 설문에는 “고기를 덜 먹으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조사에 응한 한 학부모는 마치 교육청에서 고기를 먹으면 탄소를 배출한다고 설명해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실제 자신의 아이가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 것에는 다소 충격을 받았다고도 했다. 
축산업계는 탄소 중립 실현에 이바지하기 위해 메탄가스 저감 사료개발, 축분자원화를 통한 순환농업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다고 해서 미래가치에서 축산업을 배제할 순 없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