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납유 거부·총궐기 예고
협회 이사진, 강경대응 주문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낙농제도 개선을 둘러싼 생산자와 정부의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생산자단체인 한국낙농육우협회는 낙농제도개선을 강행하는 정부에 대응하기 위해 강경투쟁을 결의하는 한편, 전국에서 납유거부 등 초강경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지난달 26일 대전 소재 선샤인 호텔에서 열린 제1차 정기이사회에서 이사진들은 중앙 집회 및 농성투쟁을 비롯해 도별 집회 및 우유 반납투쟁 등을 통해 정부의 제도개선에 대응한 초강수 투쟁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이사진들은 구체적인 추진방안과 세부 일정을 집행부에 위임하면서 강력한 투쟁방안 수립을 주문했다.
이들은 유업체가 매년 쿼터삭감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안은 정부가 유업체의 쿼터삭감을 부추기는 것이며, 낙농가-유업체간, 사회적 합의를 통해 마련된 연동제를 아무런 대안없이 폐지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생산자물가 폭등과 과도한 우유 유통마진은 방치하면서 원유가격 결정을 직접 하겠다는 것은 ‘공산주의’나 ‘사회주의’에서나 가능한 국가의 가격통제라며 농식품부 행태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에 집행부는 빠른 시일 내에 세부 집행방안을 마련해, 각 지역에 시달한다는 계획이다. 
이승호 회장은 “물가안정이라는 미명하에 정부가 모든 행정 권력을 동원해 낙농진흥회 공공기관 지정 추진을 필두로 산업의 근간을 흔드는 개악을 꾸미고 있다”면서 “이번 투쟁은 벼랑 끝 싸움이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