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사육제한 이어지자
품귀로 값 폭등 소비 냉각
근본대책 없는 한 ‘되풀이’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오리고기 수급불균형에 가격이 급등하면서 소비시장이 얼어붙었다.  
농수축산물이 설 명절 ‘특수효과’로 대체적으로 소비가 활성화되는 것과는 달리 오리 산업은 이마저도 없는 불황이다. 부족한 오리고기로 품귀현상이 일어나는 가운데 통오리 한 마리에 1만2000원을 넘어서는 고공행진은 소비 심리를 위축시켰다.
오리협회에 따르면 연평균 오리 900여만 마리를 사육·생산해야하는 농가들이 350여만 마리만 사육함에 따라 오리고기 부족과 높은 판매 가격으로 이어졌다.
새끼오리 공급, 오리고기·가공육을 유통하는 오리계열사는 “오리고기 가격은 올랐으나 충분한 물량이 없어 팔지 못하고 있다”며 “소비자들도 오른 가격에 구매를 망설이니 적자가 쌓이고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히 매년 10월부터 2월까지 정부와 지자체가 일방적으로 실시하는 겨울철 사육제한이 오리고기 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겨울철 사육제한은 전체 400여 농가 중 90여 농가가 새끼오리 입식금지를 강요받았고, 나머지 농가들은 입식지연 등으로 제 날짜에 출하를 못해 가격이 오르는 현상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일부 지자체에선 사육제한을 1개월 이상 연장해 올해에도 오리고기 생산에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 실질적으로 오리농가들은 1년에 최소 5~6개월 이상 농장을 놀려야 한다.
전남의 한 오리농가는 “오리고기 주요 생산지인 나주·영암 지역 오리농가들은 새끼오리 입식을 전혀 못하고 있다”며 “무조건적인 겨울철 사육제한 보단 AI 발생 추이를 살펴 지역별 상황에 맞는 선택적 실시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은 “지난 몇 년간 쌓인 오리 산업의 구조적 문제점이 곪을 대로 곪다가 터진 격”이라며 “사육시설 현대화 지원 같은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없는 한 오리 산업 불황은 앞으로도 지속해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