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밀어붙이는 정부와 버티는 생산자의 싸움은 새해에도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달 30일 서울 소재 The-K 호텔에서 같은 안건으로 세 번째 소집된 낙농진흥회 이사회에는 생산자 측을 제외한 나머지 이사들만이 참석, 또다시 개의정족수 미달로 개최되지 못했다. 
이날 생산자측은 역시나 같은 이유로 불참을 선언했고, 수요자와 소비자, 학계와 정부, 낙농진흥회만 참석한 간담회 형태로 회의가 진행됐다. 
생산자측은 성명을 통해 “농식품부는 언론브리핑에서 대화와 설득을 강조하더니, 당일 오후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재소집했다”라면서 “이번 달 들어 세 번째로 정부안(정관 개정, 연동제 폐지)을 이사회에 상정하고 생산자 불참을 유도해 정관 개정의 당위성을 날조했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번 정부안 중 낙농진흥회 이사회 개의 조건 삭제, 원유가격협상위원회 설치 삭제는 유일한 낙농가의 거래 교섭권을 완전히 제거하는 정책”이라고 지적하는 한편 “농식품부의 용도별차등가격안은 실행방안조차 없는 허상”이라고 비난의 강도를 높였다.
정부는 왜이렇게 낙농진흥회 이사회에 집착(?)하고 있는 것일까. 
정부가 낙농산업발전위원회를 통해 낙농제도개선 초안을 마련한 가운데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통해 정관 개정 및 규정개정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개선안의 핵심인 용도별 차등 가격제 도입, 낙농진흥회 의사결정 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낙농진흥회 이사회를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박범수 농림축산식품부과장은 낙농산업발전위워회 4차회의에서 낙농진흥회 의사결정 구조 개편을 위한 이사 정족수 조정 등은 낙농진흥회 이사회 의결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안건 상정이 됐다 하더라도 의결하지 않고 논의만 할 수 있는데 생산자측이 오해를 하고 이사회를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낙발위의 마지막회의인 5차회의에서도 거듭 이를 강조하면서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에 생산자를 대표해서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정부의 말대로라면, 안건 상정을 철회하고 의견을 청취해볼 수 있는 일 이라며 안건 상정을 고수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응수했다. 
이같은 해프닝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틀 후 재소집된 낙농진흥회 이사회에는 같은 안건이 상정됐다. 
오해라더니 또다시 같은 상황을 만든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생산자측 이사진의 불참을 사전에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사회를 강행하는 것은 누구의 의지일까하는 의문이 든다. 
지금까지 반복적으로 소집-파행을 거듭하면서 참석 이사진들은 불참으로 이사회를 파행시키는 생산자측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첫 번째는 그렇다 치더라도 두 번째, 세 번째에는 과연 생산자측 이사진이 참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몰랐을까. 그럴리는 만무하다. 
진정 낙농진흥회 이사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생산자를 제외한 이사들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 그들에게는 최소한 자신이 속한 조직이 올바른 길로 갈 수있도록 해야할 의무가 있다. 
또, 성립되지 않는 이사회를 고수하면서 재차 소집하는 낙농진흥회도 더 이상 수수방관해서는 안된다. 지금 방법대로 계속해서 밀어붙인다면, 명분을 쌓기 위한 수단에 조력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