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정책, 소통과 공개가 원칙”

일방적 살처분·입식 금지
축산업 존망 위기감 고조
방역심의회서 수의사 배제
농식품부의 마음대로 결정
농장전담수의제 도입 통해
체계적 방역시스템 정립을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방역 정책에 대한 소통과 공개를 통해 과학적인 방역을 추진해야 한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지난 13일 성남 수의과학회관에서 농장동물분야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현 정부의 방역 정책을 강력 비판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구제역, AI 등 가축전염병 발생으로 인한 축산업 손실액만 약 4조로 추정된다는 것. 그럼에도 정부는 민간·지자체 등과의 소통없이 살처분, 입식금지 등의 정책만 추진하고 있어 축산업의 존망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허 회장은 “지속적인 가축전염병 발병은 곧 국내 축산물 품질 및 공급량 저하로 이어지고 이는 수입 축산물 의존도 심화로 귀결된다”면서 “이로 인해 축산농가와 소비자뿐 아니라 최종적으로 식량안보가 훼손돼 국가에도 악영향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그는 현재의 봉쇄 방역에서 상생·소통 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역 현장의 최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수의사들을 가축방역심의회에서 배제시키고 농식품부의 거수기 역할만 하는 위원들만 앉혀 놓아선 대한민국 방역의 미래는 없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깜깜이 방역에서 벗어나 소통과 공개로 과학적인 방역을 추진하고 백신 등 새로운 정책을 적용해야 한다”며 “지자체 방역기관의 조직·인원 확대와 함께 방역관 직급상향 등 처우개선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허주형 회장은 대한민국 가축 방역을 위해 농장전담수의사제 도입도 필요하다고 주창했다.
현재 고령화되고 있는 농장동물 임상분야에 젊은 수의사를 유치하고, 노하우가 축적된 퇴직 수의공무원을 방역 예찰에 활용하며, 공수의를 공공적으로 적극 활용한다면 체계적인 농장동물 진료 및 방역 시스템 구축으로 ‘K-축산’을 육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근 동물과 사람 사이에 같은 병원체에 의해 전파되는 인수공통감염병이 지속적으로 창궐하는 추세”라며 “코로나 이후 더 심각한 전염병이 전파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에 대비해 사람-동물질병관리 통합기관 신설도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