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양계]

 

 

‘AI 악몽’ 또 다시 재현

 

 

산란계 22% 예방적 살처분

계란·병아리·중추값 치솟고

계란 가격 폭등 다량 수입

백신 접종 찬반 논란 과열

 

공정위, 가금산업 과징금 

7개 업체 250억 원 부과

질병관리 등급제 첫 시행

예방 살처분 선택권 부여

 

살처분 산란계농가들이 보상금 현실화를 외치며 농식품부 모형에 계란을 던지고 있다.
살처분 산란계농가들이 보상금 현실화를 외치며 농식품부 모형에 계란을 던지고 있다.
가금단체들이 가금산업에 대한 공정위 조사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가금단체들이 가금산업에 대한 공정위 조사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올해 신축년도 양계업계에 있어 다사다난한 해였다. 이슈는 다양했지만 크게 ‘AI’와 ‘공정위’, ‘작은 닭’ 등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겠다.

먼저 산란계의 경우 H5N8형 고병원성 AI 발생으로 전체 산란계의 22.7%인 1674만 5000마리가 살처분됨에 따라 역대 최악으로 기록된 2017~2018년의 전철을 그대로 밟았다. 계란가격은 고공행진을 이어갔고  산란용 병아리와 중추가격은 치솟았지만 이마저도 구할 수 없어 농가들은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원인은 예방적 살처분 범위가 발생농장 반경 3km로 과도하게 설정된 까닭에서다. 이에 보호지역 내 위치한 한 산란계농가는 AI에 감염되지 않은 닭들을 땅에 묻을 수 없다며 살처분 명령 중지를 요구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정부가 꺼내든 카드는 역시나 미국산 계란 수입이었다. 산란계농가들은 할당관세 대신 병아리나 종란을 수입해 생산기반 정상화를 주장했지만 먹히지 않았고, 경기도 등 반복발생 지역에 대한 AI 백신접종 요구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정부의 AI 대응 실패와 정책 부재로 계란 수입에만 1000억 원이 넘는 국민 혈세가 낭비됐다.

이에 정부는 고병원성 AI 발생 시 예방적 살처분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하는 산란계농가 질병관리등급제를 시범 도입했으나, 살처분 권한의 칼자루를 농가에게 넘기는 것은 정부의 책임 떠넘기기란 비난이 높았다.

그나마 고무적인 소식은 생산자와 유통인들이 함께 ‘계란산업발전협의체’를 발족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계란산업 발전을 위해 각종 현안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살처분 보상금 지급기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병아리와 중추값은 3배 이상 오른 반면 살처분 보상금은 터무니없이 낮게 책정돼 농가들의 재입식이 불가능함에 따라, 농가 궐기대회와 릴레이 1인 시위를 진행키도 했다.

가장 큰 사건은 가금산업에 대한 공정위의 조사다. 육계협·오리협·토종닭협·양계협·육용종계부화협회 등 5개 가금단체는 공정위 조사중단과 방관하는 농식품부 규탄을 위해 기자회견과 릴레이 시위 등을 진행했지만 역부족이었다. 공정위는 담합혐의로 지난 2019년 원종계에 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한데 이어 지난 10월 △하림 △올품 △동우팜투테이블 △체리부로 △마니커 △사조원 △참프레 등 7개사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총 251억 39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게다가 앞으로 토종닭, 오리, 육계에 대한 공정위의 제제 여부도 남아있는 상태라 가금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마지막을 장식한 이슈는 맛칼럼니스트인 황교안의 ‘작은닭’ 논쟁이다. 황교안 씨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 닭은 작아서 맛이 없다’는 취지의 글을 올리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게다가 우리는 육계·치킨 자본연맹의 영계 마케팅에 속아 지구에서 거의 유일하게 작은 육계를 비싸게 먹어왔다며 ‘병아리 말고!! 닭치고 3킬로’ 캠페인까지 제안해 양계협회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단체장들의 수장을 선출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이슈다. 김상근 육계협회장은 연임에 성공했고, 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 신임회장에는 강종성 전 회장이 선출됐다. 

신축년은 지난 11월 10일 충북 음성 메추리농장의 H5N1형 고병원성 AI 확진에 따라 AI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8일 현재 AI 발생농장는 충북 음성 메추리·육용오리·육계, 전남 나주·담양 육용오리, 강진 종오리, 영암 산란계, 충북 천안 산란계 등 총 10건으로 전 가금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