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예방 근본대책,주장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오리 축사시설 개선이 고병원성 AI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근본대책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열악한 오리농가 사육시설 개선을 요구하는 산업 관계자들의 목소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7일 서삼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주최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AI 근본대책, 오리 축사시설 개선을 위한 국회 세미나’가 열렸다.

서삼석 의원은 “오리농가 과반수 이상이 AI 발생에 취약한 비닐하우스형 가설건축물임에도 강화된 방역조치만 요구돼 소득이 급감한 오리농가는 스스로 시설 개선이 어려워졌다”며 “축사시설 현대화 보조사업도 사라져 오리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고병원성 AI의 연례적 발생을 막기 위한 국가 차원의 종합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축사 등 현대화시설 전면 개편을 위한 법·제도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영규 농림축산식품부 AI 방역과 사무관은 △고병원성 AI 방역 추진상황을, 이종인 강원대 교수는 △오리 전용 축사설계도 개발을 발표했다.

김영규 사무관은 “AI는 방역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증상발현이 잘 되지 않는 오리에서 주로 발생한다”며 “12월에서 1월까지 철새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향후 위험도 커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 “시설 미흡농가는 추가 입식을 못하도록 점검체계 강화와 위반 시 과태료 부과 및 계열사 본사를 점검하는 등 AI 발생·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종인 강원대 교수는 “지난 10년간 4배 이상 폭발적인 소비 증가세를 보인 오리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AI로 산업을 위축시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오리농가의 열악한 사육시설이 AI 발생의 원인이라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오리에서 AI 발생을 막기 위해선 사육시설 개선을 전제로 규제 위주의 정책을 벗어난 새로운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말했다.

한편, 자유토론에서는 김만섭 한국오리협회 회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문순금 다솔 대표, 박하담 금호농장 대표, 손영호 반석가금진료연구소장, 이정삼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과장, 전영옥 예진농장 대표가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AI 대책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패널로 참석한 김만섭 한국오리협회장은 “AI로 살처분되고 겨울철 사육제한으로 오리 산업 사육기반이 크게 위축돼 소비시장에서 오리수급 불균형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며 “사육제한에 투입된 보상금을 오리축사 시설 현대화사업 보조금으로 전환하는 게 AI 발생 억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