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미산 쇠고기 등 악재로 고전

 
■한육우

2007년 한우업계의 최대 이슈는 지난해에 이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문제였다.
지난해 2년 10개월만에 재개된 미국산 쇠고기에서 뼛조각이 3차례나 검출되면서 관련업계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으나 우리정부는 올해 2월과 3월 미국과의 수차례에 걸친 쇠고기 수입 검역 관련 기술협의와 농업 고위급 협상을 통해 미국산 쇠고기 수입 검역을 완화시켰다.
하지만 지난 5월에 미국산 쇠고기에서 SRM 물질인 갈비뼈가 발견됐으며 우리 정부는 즉각 검역 중단을 선언했지만 나흘만에 검역중단이 해제돼 업계가 강력 반발했었다.
이후 8월과 10월에 또다시 척추뼈가 발견돼 검역중단과 해제를 거듭하다 지난 10월 갈비뼈 발견 이후 검역과 선적이 중단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미국산 쇠고기에서 SRM 물질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관련업계는 물론 소비자단체들까지 나서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과 위생 문제, 우리 정부의 광우병 위험 통제 정책에 강한 이의를 제기했지만 이 가운데서도 미국은 지난 5월 국제수역사무국으로부터 광우병위험통제국 판정을 받은 이후 자국산 쇠고기 수출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우리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한육우 가격은 산지 한육우 두수의 꾸준한 증가속에 지난 4월 ‘한미 FTA 협상 타결’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와 검역 중단, 해제 등에 따라 등락을 거듭하면서 암송아지 가격이 크게 하락했지만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유지한 한해였다.
한육우 가격은 4월 한미 FTA 협상 타결에 따라 농가들의 사육심리가 위축되면서 전국 산지시장과 도매시장의 홍수출하로 이어져 혼란을 겪으며 300만원까지 호가하던 한우 암송아지가격이 230~240만원대로 떨어지고 500만원을 넘던 큰 암소가격도 460~470만원까지 하락했지만 점차 회복세로 접어들었다.
보합세가 이어지던 한육우 가격은 지난 7월 대형 할인마트의 미국산 쇠고기 시판 이후 또다시 하락세로 반전됐지만 미국산 쇠고기 척추뼈 발견에 따른 검역 중단 상태가 지속되면서 산지 한육우 두수의 꾸준한 증가에도 현재 480만원대를 형성하며 보합세를 유지해오다 최근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가격 추세속에 올 한해 눈에 띄는 현상은 비거세 한우가격의 초강세를 꼽을 수 있다.
비거세 한우는 수소중 거세 비율이 3/4분기 68%에 육박하면서 물량이 감소한 반면 단체급식과 군납 등 기존의 비거세우 시장과 함께 올초부터 전국적으로 불어닥친 저가의 한우식당이 확산되면서 올한해 평균가격이 1만3000원을 넘는 등 사상 유례없는 호황을 누렸다.
산지가격의 안정세 지속과 가임암소 증가 등으로 번식의향이 높아지면서 한육우 사육두수가 크게 증가했다. 9월말 한육우 사육두수는 222만두로 집계됐으며 이중 한우는 205만1000두로 산지 한우사육두수가 쇠고기 및 생우 시장 완전 개방을 앞둔 99년 이후 처음으로 200만두를 돌파했다.
한우 사육두수의 지속적인 증가추세는 가임암소 및 송아지 생산 두수 증가와 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전망이 커서 미국산 쇠고기의 완전 개방과 함께 향후 한우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이달내에 뉴질랜드산 리무진 암소 851두가 항공편으로 국내에 유입될 예정에 있어 한우협회 소속 농가들이 리무진 암소 수입 및 입식 저지를 적극 천명 나서는 등 2008년을 앞둔 한우산업에 또다른 어려움을 예고하고 있다. 옥미영 기자



■낙농

낙농분야 2007년 가장 큰 관심사는 제도개편 문제였다.
한미 FTA가 전격 체결되면서 수년째 논의가 이뤄졌던 낙농제도개편 문제가 구체적으로 발표됐기 때문이다.
신중하고 소극적 입장을 취해왔던 정부는 한미 FTA가 체결되고 축산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자 최초안을 대폭 수정한 새로운 제도개편안을 부랴부랴 제시했고 새로운 안에 대한 각 단체들의 입장정리가 8월과 9월 활발히 이뤄졌다.
전국단위연합쿼터제와 낙농위원회설립, 원유거래방식공장문전도거래로 변화, 원유가격사정체계 개선 등이 핵심내용이었으나 제도개편문제에 유가공업계와 생산자단체 모두가 만족하지 못했고 낙농관련단체들은 재도개편을 위한 구조조정에 정부의 재정투입 의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결국 낙농제도개편문제는 차기정부 과제로 넘어가게 됐으나 낙농선진국인 EU와의 FTA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제도개편을 통한 체질개선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소비정체 상황 장기화 홍보방법 변화 요구

지난해 1인당 원유 소비량은 63.6㎏으로 비슷한 수준에서 수년째 정체되어 있다. 이마저도 유업체들의 감아팔기로 인한 인위적인 수치로 백색시유에서의 영업이익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로 인해 유업체들은 발효유와 기능성 우유, 고급커피우유 출시를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시장을 주도할만한 혁신적 제품이 나오지 않는 이상 우유소비의 정체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80억원 규모의 낙농자조금으로 소비촉진 활동을 펼치고 있기는 하지만 정체되어 있는 유제품 시장을 일으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충남대 박종수 교수는 유업체들의 제품광고예산 중 10%를 우유소비촉진을 위한 공동 광고등 프로모션을 통해 유제품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일에 협조하는 방법만이 소비를 살릴 수 있는 대안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시장주도 혁신제품 없어

매년 시장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제품이 유제품시장을 이끌어 왔지만 올해는 눈에 띠는 제품이 보이지 않는다. 매일유업의 바나나우유 정도가 있겠지만 전체 음료시장을 놓고 봤을 때는 시장을 주도한 차 음료시장의 성장세와 유제품시장의 정체를 비교해 봤을 때 가공유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수준에 불과했다.
최근 몇 년동안 유제품 시장에서 소비자들 사이에 큰 인기를 누린 제품들로는 한국야쿠르트의 윌, 파스퇴르의 쾌변, 롯데우유의 까만콩 우유 등이 있었다.
올해는 여러종류의 발효유들이 등장을 했지만 큰 재미를 보지 못했고 서울우유가 스타벅스와의 제휴를 통해 컵커피의 고급화를 주도하고 선두업체인 매일과 남양이 이에 대응하면서 컵커피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진 한해였다.

■가금

올 가금분야는 지난해 발생한 AI로 인해 불안한 상황 속에서 출발을 해야만 했다. 닭고기, 계란, 오리 모두 소비부진과 가격하락으로 힘들게 시작했고 어렵사리 청정국으로 다시 되돌아 왔지만 소비의 회복은 크지 않아 어려운 한해를 보냈다.
특히 육계의 생산 잠재력이 사상최대치를 유지했고 그 같은 상황은 복경기 마저 실종하게 만들면서 주요계열사들의 경영을 압박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노계의 도태는 물론 종계의 조기도태까지 이어졌지만 하반기 잠재력이 더욱 높아지면서 약 800억원대의 누적적자를 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여기에 사료값 상승과 유가상승으로 인한 겨울철 난방비 증가로 닭고기 생산비는 1500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힘든 겨울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연말성수기와 수산물소비부진과 그로 인한 반사이익, 생산성 악화에 따른 연말 일시적 가격 상승으로 어느 정도 숨은 돌리고 있지만 내년 1/4분기 육계생산 잠재력이 지난해보다 20%가까이 높은 것으로 보이면서 더욱 힘든 해가 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
다만 올해 육계의무자조금 출범을 위한 관리위원 및 감사 선정이 극적으로 통과되면서 자조금을 통한 공격적 마케팅 가능성이 생겨난 것이 호재라면 호재.
계란도 올 상반기 AI로 인한 소비부진으로 어려움이 지속되기는 했지만 하반기들면서 노계의 도태가 꾸준히 이어지고 유통흐름이 좋아지면서 지속적인 난가 상승이 이어졌고 특란기준 130원대까지 상승하면서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계란시장이 판란과 일반란 위주에서 안정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면서 등급판정을 받은 브랜드란 위주로 재편되기 시작하면서 중대형 슈퍼마켓과 대형할인매장에서 일반란을 찾기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여기에 상인위주의 계란시장이 대형식품회사의 계란시장의 잇따른 진출과 양계조합을 중심으로 축협들이 계란브랜드 사업에 속속 진출하면서 계란의 고급화가 대세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특히 일반란에 비해 등급판정을 받은 계란과 무항생제인증을 받은 계란의 경우 많게는 50원가까이 단가를 올려 받을 수 있게 되면서 농가들도 계란시장의 고급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오리의 경우 양계산물과 마찬가지로 상반기 AI여파로 힘들게 시작했지만 오리고기의 웰빙이미지가 소비자들 사이에 각인되면서 4월 이후 오리가격이 5000원대를 회복하면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하지만 8월 이후 소비급감으로 인한 가격하락이 매년 반복되고 있어 다양한 요리법 개발과 자조금사업 도입 등을 통한 비수기 소비촉진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육계, 산란계, 오리 어느 축종도 자조금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이다.
육계가 의무자조금사업 출범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현재 농가와 계열사 간 거출비율 문제로 협상이 이어지고 있어 첫 관리위원회 개최가 계속 늦춰지고 있고, 계란의 거출기관문제와 농가들의 비협조, 오리는 공감대가 아직 형성돼 있지 않은 상황이 자조금사업의 활성화를 발목잡고 있으며 하루빨리 자조금 사업 출범을 위한 대안이 이들 축종에도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김재민 기자



■양돈

2007년 돼지 지육값은 kg당 3100원 수준으로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상 최대의 돼지고기 수입량과 미산 쇠고기 수입 재개 등에 억눌렸으며, 연말연시 및 대선 등이 호재로 작용하지 못해 겨우 3000원대만을 유지했다.
돼지를 팔면 오히려 손해를 보는 형국이지만 어쩔 수 없이 밀어내고 있는 상황으로, 이를 견디지 못해 도산했다는 양돈장 소식이 IMF 당시보다 더 한 것 같다. 내년에 미산 쇠고기가 본격 수입될 경우 돼지값은 추가 하락이 예상돼 2008년을 준비하는 마음이 무겁다.
2007년을 돌아보며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은 한미 FTA 체결이다. 양돈업계를 비롯한 농축산업계 전체의 결사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계획대로 체결됨으로써, 돼지고기는 최소 5년에서 10년까지 단계적으로 관세를 철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미국에 이어 유럽과 FTA 협상을 진행 중에 있으며, 중국과의 협상도 준비하고 있어, 국내 양돈산업은 생산성을 높여 국제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되게 됐다.
대한양돈협회(회장 김동환)를 비롯한 국내 양돈업계는 올해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틀 마련을 위해 노력했다.
대 국회 및 정부 활동으로 지난 2월 13일 축사 등 농업관련 시설 건축시 기반시설 부담금을 면제토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기반시설부담금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개정됐다. 또 식품위생법개정에서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대상에 돼지고기를 포함시킴으로써 국내산 돼지고기의 판로를 보다 확대시켰다.
또한 7월 1일부터 국내산 돼지고기도 쇠고기처럼 육질등급을 도입하는 돼지도체 육질등급판정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수입 돼지고기와 차별화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이밖에도 양돈업계는 미국·캐나다·덴마크 등 주요 경쟁상대국에는 없는 도축세의 폐지를 적극 주장, 이미 정부 부처 간 합의가 끝난 상태이며, 지난 7월 가축분뇨 해양배출 부가가치세 면제방침을 이끌어내 160억원의 양돈농가 부담을 줄이는 쾌거를 이룩했다.
이와 함께 불필요한 해양배출 성분검사 철회를 위해 해양수산부, 국회 농림해양수산위, 규제개혁위원회 등 전방위적인 대정부 활동이 눈부신 한해로 기록됐다.
대한양돈협회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국산 우수돼지고기 판매점 인증제도 2007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사업 중에 하나다. 지난 9월 선진 크린포크의 압구정 아리수를 시작으로 올해 총 8개점을 인증했으며 내년에 전국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국내 양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돼지열병 청정화 및 PRRS 안정화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양돈협회는 내년 초에 전국 양돈인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모아 본격적인 추진을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다. 돼지열병 청정화를 통해 대일 수출을 재개하고 PRRS 안정화로 농가 생산성이 향상될 경우 무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우리 양돈업계에 있어 2008년은 더욱 힘들 것이란 전망이다. 그러나 이런 때 일수록 모두가 하나가 되어 힘을 모아서 정부는 양돈농가를 위한 보호 장치를 마련하고 양돈농가는 철저한 생산비 절감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한정희 기자



■사료

사료 생산량은 전년대비 증가했지만 옥수수를 비롯한 원료값과 해상운임의 유례없는 폭등으로 국내 배합사료업계는 올해 IMF 때보다 어려운 한해를 보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제 곡물 재고가 30년 만에 최저 수준이며 에탄올과 같은 대체 연료 생산이 증가하면서 옥수수·콩·밀을 비롯한 국제 곡물가격이 작년 하반기 이후 급등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현상은 향후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적으로 곡물 생산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사료곡물의 바이오연료 사용 증가, 러시아·인도·중국 등 소비대국의 곡물수요 증가 등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해 이후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해상운임은 하반기 올 초보다 2.5배 이상 치솟았다.
내년 말경 과거 발주한 배들의 수주가 활기를 띄면서 가격이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는 있지만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신흥 국가들의 원자재 수요가 줄지 않는 한 수급불안정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사료업계는 제품 가격 안정을 위해 원가절감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쉽지는 않다고 토로한다.
사료협회를 중심으로 안정적인 원료 조달을 위해 동남아지역을 비롯한 연해주 등의 현지조사를 실시하는 등 해외자원개발을 모색하고 있으며, 인원 감축 등 자구책을 내놓고 있지만 효과 면에서 뚜렷한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사료업계는 이밖에도 사료의제매입공제액의 상향조정과 사료원료 무관세 추진 등 제도적인 개선을 통해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함께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해서 국제곡물 시장의 감시 체제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국내 농가 유휴지에 조사료 등을 재배해서 자급률을 제고하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또한 축산단체를 중심으로 일본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료안정기금을 도입해 사료값 인상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일본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이후 40%의 사료값 인상이 있었지만 실제 농가들은 6%의 인상만 부담하면 됐다는 설명이다.
임상규 농림부장관은 이와 관련해 “사료값 상승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이나, 사료원료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의 경우 축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타국에 비해 훨씬 크다”고 말했다.
임 장관은 또 사료가격 안정을 위해 할당관세가 적용되는 사료원료 품목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세율 인하를 추진하며, 사료원료 구매자금 지원규모를 올해 516억원에서 내년에 710억원으로 확대했다고 강조했다.
또 청보리 등 조사료 생산과 이용을 늘려 생산비를 절감하고 사료 자급도를 향상시켜 국제곡물가격 변동에 따른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할 계획이며, 청보리의 재배면적을 2015년까지 10만ha를 조성해 자급율을 90%까지 끌어올려 수입조사료를 대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정희 기자



■동물약품

올해 동물용의약품 시장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420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체 매출량은 매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업계는 전반적으로 어려움에 직면했다. 사료원가 상승의 여파가 동물약품업계에 그대로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료원가 급등의 부담을 감당하지 못하는 농장들의 부도가 급증하면서 자금 회수의 우선순위를 사료업체들이 쥐고 있어 자금회전율이 급격히 저하되고 있기 때문이다.
동물약품 업계에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위 20여개의 기업을 조사한 결과 지난해 대비 평균 25%이상 미수금이 증가했고 한 업체의 경우 관납을 제외한 농장 직접판매의 경우 80%이상의 대금을 받지 못한 업체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어음 등의 채권상환기간 또한 지난해 대비 50~100일 정도 늘어나 동물약품업계는 최악의 자금회전율을 기록하고 있다. 동물약품 도매상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도매상의 경우 지난해 대비 평균 20% 정도 미수금이 증가했고 많게는 30~50% 이상 증가한 곳도 있었다. 그나마 사료업체 위주의 배합사료첨가용 항생제 판매에 집중해오던 동물약품 업체만이 원활한 자금회전율이 이어지고 있지만 최근 항생제 감축 등의 여파로 인해 사료회사들이 수요량을 줄이고 있어 이 업체들마저 고심에 빠져있다.
정부는 최근 7종의 인수공용 항생제를 2009년 1월부터 완전 금지 한다는 정책을 내놓았는데 이 같은 정부의 강력한 항생제 제한 정책이 인수공용이 아닌 기존 동물용으로만 제한 됐던 항생제의 사용에도 그 여파를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인수공용항생제의 과학적 근거 없는 무조건적인 제한을 통해 질병의 통제가 불확실해 질 수 있으며 동물용으로만 제한된 항생제의 사용에 있어 불신을 조성할 만한 여론이 조성돼 이마저 제한된다면 오히려 축산업의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와 더불어 동물용의약품 원료가격 상승 또한 업계의 목을 죄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한 원료 가격이 최근 급상승하면서 가격이 맞지 않아 원료를 구입하지 못해 제품생산을 중단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원료 가격의 상승에 따라 제품 판매가격을 인상해야 하지만 업체들은 시장의 특성상 이를 단행하지 못하고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환율 하락으로 인한 수출 시장 침체 등도 올 한해 동물약품 업계 위축의 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업계전반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백신시장은 꾸준한 매출신장을 보이고 있다. 백신시장의 경우 한국동물약품협회의 통계자료(10월 기준)에 따르면 720여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660여억 원 대비 9%가 성장한 것이다. 이는 항생제의 지속적인 감축 분위기가 확산되고 동물약품 잔류와 내성문제 등 기존 화학합성제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예방 위주의 국가 방역정책에 따라 백신이 그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동물용 백신은 최근 가축질병의 예방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생물무기, SARS, AI 등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국가전략산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업계는 생약제제 개발에 희망을 걸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수의분야의 경우 천연물 연구수준은 초보단계로 천연물 자체 또는 일차추추물에 대한 효능평가에 국한돼 있으며 기능성 보조사료 및 사료첨가제 개발단계에 그치고 있다. 특히 생약제제의 경우 전통적 사용경험의 타당성이 확보 돼있고 한방고서 수재 품목에 대한 특례 적용, 허가요건 및 절차의 면제 등이 고려되고 있어 유효성분의 과학적인 검증을 위한 분리기법이 확립된다면 충분한 개발 가능성 잠재돼 있는 분야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정완 기자



■축산시설ㆍ기자재

가축의 사육두수가 증가하면서 축산기자재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 양축가의 수는 감소하는 반면 축산업은 규모화 되고 있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의 확충이 필수적이며 각종 질병의 예방과 생력화를 위해서는 축산기자재의 도입이 없이는 노동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없는 실정이다.
현재 축산기자재 업체수는 350여개로 영세율 적용 매출액은 4000여억 원에 달하고 있으며 분야별로 축산시설 및 환경 조절용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 생산물 처리용, 사양관리용 순으로 집계되고 있다.
축산기자재산업의 매출 추세는 2000년 대비 20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앞으로도 이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축산업의 시장개방 확대로 양축농가의 수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는 국내 축산시설 및 기계산업의 시장규모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된다.
2007년도 이전에는 축산업이 대체적으로 호황을 이루면서 축산기자재산업 또한 전체 매출액이 신장세를 보였지만 2007년 이후에는 한미·한EU FTA, 사료원가상승 등 축산업이 위축됨에 따라 축산기자재산업 매출액도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친환경축산의 붐이 일어나고 사육환경의 개선에 투자되는 비용은 장기적으로 볼 때 질병예방과 가축의 생산성 향상에서 얻는 수익이 그것을 상회하고도 남는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면서 시설투자는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기술개발 측면에서는 재질의 고급화와 기존제품의 개량이 이뤄졌는데 기존의 아연철판이나 강관보다는 경량의 내화학성과 부식성이 강한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로 고급화됐다. 또한 고유가에 따른 에너지 절약에도 관심이 커지면서 최소 환기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정밀환기 개념이 보급되고 있으며 축사에서도 열관리에 효과적인 단열처리에 관심이 높아져 손쉽게 시공되는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사양관리용으로 급이 제품들도 부단급이기(습식, 선식, 액상), 자동사료이송시스템(오거식, 디스크식) 등이 국산화로 완벽하게 처리되고 있으며 재질 또한 아연철판에서 스테인리스와 플라스틱으로 대체되고 용도와 농장여건에 맞게 생산, 판매되고 있다. 전자산업의 발전에 따라 온도센서 등 각종 계측장비의 품질도 높아졌는데 이를 통해 기존 육안으로 체크가 어려웠던 산란계용 케이지 4~5단 높이의 체온 측정 등에 사용되고 있다. 급수시설에서도 이온수 공급제품들이 개발돼 지하수의 오염 문제를 해결하게 됐다.
축산분뇨처리 분야에서는 해양투기 제한 등의 여파가 이어지면서 고액분리기 등 축산분뇨처리 장비의 매출 신장세가 지속됐지만 이 같은 추세는 주춤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축분뇨의 해양투기가 2012년 전면 금지됨에 따라 정부는 이에 대처하기 위해 개별농가 고액분리기 지원을 지양하고 공동자원화 시설확충을 적극 추진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올해부터 연간 50만톤 이상 감축 목표를 삼고 전량 육상처리를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해 261만톤 이었던 가축분뇨 해양배출량을 올해 말 220만톤, 2008년 170만톤, 2010년에는 70만톤으로 감축하고 2012년에는 가축분뇨의 해양배출을 전면 금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동자원화시설을 현재 5개소에서 2011년까지 70개소로 확충할 계획이다. 액비유통센터는 현재 59개소에서 2012년까지 140개소로 확대 지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개별 농가 고액분리기 매출량은 상대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며 축산기자재 산업의 매출량 또한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축산기자재 업계는 △규격검정제도 미비로 인한 유통혼란 △사후 A/S 제도의 기능 부족 및 단종 제품의 보급에 따른 원가 부담 △업체난립 및 영세성 △미검증된 시설·기자재 도입에 따른 농가부담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축산환경시설기계협회는 우수제품인증 및 사후봉사이행보증제도를 도입·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생산자단체 및 지자체 등과 우선구매 협약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이 제도가 활성화될 경우 고품질 축산기자재의 안정적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 축산기자재 산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 된다. 박정완 기자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