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백두대간 중심부로
충북에서 경상도로 진입중
시스템의 재정비 서둘러야

5단계 1, 2차 광역울타리 설치 예상 노선도.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ASF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백두대간 중심부인 월악산에서 발견된 이후 양성 폐사체가 인근 지역에서 잇따라 확인되면서 방역당국과 한돈농가를 긴장시키고 있다. 
지난 19일 충북 지역 ASF 첫 발생(단양 월악산 국립공원 내) 확인 이후 5일 동안 단양(2마리)과 제천(4마리)에서 양성 폐사체 6마리가 추가로 발견됐다.
다수의 전문가는 양성 폐사체가 월악산 국립공원 내에서 발견됨에 따라 경북은 이미 ASF 영향권 안에 포함됐으며, 야생멧돼지가 월악산에서 차령산맥과 소백산맥으로 이동할 경우 전국 확산이 우려되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월악산은 소백산을 지나 속리산으로 연결되는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위치한다. 해발고도는 높지 않은 편이지만 산세가 험준하기로는 소백산과 태백산을 뛰어넘는다. 넓게 보면 충북 충주, 단양, 경북 문경시에까지 걸쳐 있다. 소백·차령산맥과 연결된다.
소백산맥은 태백산 부근에서부터 경상도와 강원·충청·전라도의 경계를 따라 남해안의 여수반도에 이르는 산맥이다. 차령산맥은 태백산맥의 오대산 부근에서 분기되어 충남의 중앙부를 거쳐 서해안의 서천까지 이른다. 
박선일 교수는 “월악산은 백두대간, 소백산맥, 차령산맥을 아우른다. 야생멧돼지는 이들 산맥을 따라 빠르게 이동할 것”이라며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지역에 이미 도달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충북 아래 지역에서 폐사체를 발견하지 못한 것은 수색 강도가 약하기 때문일 것”이라며 “야생멧돼지 간의 감염 차단을 위해 개체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다른 전문가는 “전국이 ASF 확산 영향권 안에 있다는 것을 전제로 ASF 방역 시스템을 다시 정비해야 한다”며 “ASF 발생 농장의 돼지 살처분 범위를 돈방이나 돈사 등으로 크게 축소하는 방안을 논의할 때”라고 주장했다.
한편 환경부는 인근 지역 확산 및 한돈농가 감염 차단을 위해 충북, 국립공원공단, 군부대, 단양군 등 관계기관과 함께 긴급 조치에 들어갔다.
19일 충북 첫 발생을 계기로 ASF가 경북지역으로 확산하지 않도록 차단울타리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역울타리 2개 노선을 신규로 설치한다. 5-1단계 광역울타리는 제천·영주·울진 노선으로 설치를 시작했고, 5-2단계 광역울타리는 충주·상주·영덕 노선도 빠르게 설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인터뷰]  박선일 강원대 수의대 교수

 

멧돼지 포획·농장 방역 강화

투트랙 방역 절실

 

 

멧돼지 개체수 감축 우선

관련 수렵장 일제히 개방

정부 포상금 두 배로 인상

양돈단지 울타리 설치는

위험·파급순위 순서대로

 

 

“야생멧돼지 개체수 감축을 위해 5-1단계 광역울타리(제천~영주~울진) 위쪽 지역의 수렵장을 일제히 열고, 야생멧돼지 포획시 지급하는 정부 포상금을 이 지역은 2배로 올려야 한다. 양돈단지 울타리 설치는 위험 순위가 가장 높고, ASF 유입시 파급이 큰 단지 순으로 빠르게 설치해야 한다.”

박선일 강원대 수의대 교수는 ASF 야생멧돼지 충북 확산 등 계속된 남하와 관련해, 야생멧돼지 개체수 감축과 한돈농장 방역 강화 투 트랙 방역 대책을 제시했다.

지난 19일 충북 단양 단성면 월악산 국립공원 내 ASF 폐사체 발견 이후 닷새 동안 단양과 제천에서 6마리가 추가로 나왔다. 25일 현재 ASF 야생멧돼지 발생은 21개 시군에서 1718건에 이른다. 

박 교수는 “ASF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지난 5월 설악산 국립공원 내에서 발견됐을 때 백두대간을 통한 확산은 이미 예견됐다”며 “또 다시 월악산에 있는 야생멧돼지는 차령산맥과 소백산맥을 통해 빠르게 이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야생멧돼지의 개체 간 ASF 감염을 줄이기 위해 개체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우선 순위에 따라 5-1단계 광역울타리(제천~영주~울진) 위쪽에 위치한 지자체는 일제히 수렵장을 열어야 한다”며 “5-1단계 아래 지역은 야생멧돼지 포획 정부 포상금을 지급하지 말고, 위쪽은 포상금을 2배로 올려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국가 재난형 가축 전염병 확산 상황인 만큼 5-1단계 광역울타리 위쪽 수렵장은 엽사들에게 사용료를 받지 말아야 한다”고 전했다.

민원 등의 이유로 지지부진한 돼지 사육 밀집 단지 주변 울타리 설치와 관련해 박 교수는 “국가 방역은 통일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양돈단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위험 순위에 따라 울타리를 설치해야 한다”며 “국가 방역을 위한 일인데 민원 때문에 울타리 설치 못하는 상황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