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 장병 선택권 보장
영양 불균형 건강 악화 우려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군 급식에서 ‘비건식단’ 제공이 확산되고 있다. 
군 복무자 채식선택권 헌법소원으로부터 촉발된 군 급식 비건식단은 국방부가 지난해 채식주의 장병을 위한 급식 규정을 적용하면서 올해 전군에 시행 중이다. 
국방부 ‘2021년 급식방침’에 따라 장병들의 급식품목 선택이 보장돼 지난 2월부터는 병역 판정 검사 시 본인이 ‘채식주의자’임을 밝힐 수 있다. 
따라서 입대 후 채식 지원을 선택·요구하는 채식주의 장병들에게는 육류 대신 두부, 젓갈(새우젓 등)이 들어가지 않은 김치류, 채식만두, 두유 등이 제공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군대 내 채식주의 장병들은 전체의 3~5% 정도로 매년 각 일선부대마다 채식주의 장병들이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라며 “비건식단을 별도로 운용해 추가예산이 소요되지만 선진 병영문화를 안착시키기 위한 과정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신념에 따라 채식을 하는 장병들에게 최대한 균형 잡힌 비건식단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국방부 적극행정 모니터링단을 가동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채식 관련 시민단체들도 “심각한 기후위기 상황에서 비거니즘은 필수적이며 앞으로도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에서 채식선택권 보장이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군 급식 비건식단 제공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상당하다.
한 여론조사에서 군 급식 비건식단 보장에 대한 반대가 무려 83%에 달했던 결과를 보면, 군대라는 특성상 오로지 채소로 새로운 식단을 구성하는 것은 무리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최근까지도 군 급식 비건식단 제공에 대한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한 군사전문가는 “군의 사기 진작을 위해 영양가 있는 다양한 식단을 장병에게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면서도 “징병제를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군대가 개인의 입맛에 맞춰 급식을 제공하는 것은 효율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휴전상태인 국내의 실정과도 괴리감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 식품영양학 박사는 “채식을 아무리 보완한다 해도 동물성 단백질이 포함되지 않은 식단이 건강식일지 의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