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지역 군납농가들

화천지역 군납농가들이 군납 개선안 철회를 촉구하며 시가행진을 하고 있다.
화천지역 군납농가들이 군납 개선안 철회를 촉구하며 시가행진을 하고 있다.

 

[축산경제신문 이동채 기자] 국방부의 단계적 수의계약 폐지와 관련, 화천지역 군납농가가 군납 개선안 철회를 촉구하는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섰다. 도내 최대 군납 농산물 생산지인 화천군의 군납농가는 지난 3일 군청 앞 광장을 비롯해 지역에 주둔하는 7사단, 15사단 앞에서 대규모 동시 규탄 집회를 개최하는 한편 화천 읍내 시가행진을 실시했다.
국방부 계획이 폐지되지 않으면 1970년대부터 군납을 이어온 화천지역 농가들은 당장 내년부터 대기업은 물론 수입산 농산물과 가격 경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된다.
이들은 접경지역지원특별법 제25조 ‘국가는 접경지역 안에서 생산되는 농축수산물이 우선적으로 군부대에 납품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조항에 정면으로 배치하는 처사라고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화천군의 올해 군납 농산물 계약물량은 4437톤, 금액으로는 109억여 원에 이른다. 축산물의 경우 1634톤, 106억여 원에 달한다. 
화천지역 농축산물의 연간 군납 규모를 더하면 총 74개 품목, 6070톤, 216억원으로 강원도 내에서는 최대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군납농가 협의회 관계자는 “우리의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경우 오는 18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호 화천군 군납협의회장은 “군납방식이 변경되면 반세기 넘게 이어지는 민군 간의 신뢰와 협력의 기반마저 무너진다”고 지적했다. 
이중호 춘천철원화천양구축협 조합장은 “50여년간 시중가격에 불구하고 계획생산에 전념해 군급식을 지켜온 농가들의 희생을 무시하고 저가 수입 농축산물로 대기업의 배를 불리려는 군급식 정책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문순 군수는 “접경지역은 수십년 간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을 감내해 왔다”며 “군납 조달체계 변경은 그나마 남아있는 접경지역의 경제적 기반마저 무너뜨리게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