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경제신문 김기슬 기자] 양계협회와 계란유통협회가 계란산업 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가칭 ‘생산과 유통이 함께하는 계란산업발전협의회’가 바로 그것이다.
양계협회와 계란선별포장유통협회는 지난 15일 충북 오송에서 계란산업발전협의회를 발족하고, 업계의 현안에 공동 대응해나가기로 했다.
이같은 양 단체의 행보는 매우 이례적이고 고무적이다. 계란 생산량의 많고 적음에 따라 생산자와 유통인들이 칼자루를 잡았다 놨다 하는 웃지 못할 일들이 수십 년간 반복되다 보니, 서로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며 팽팽한 기 싸움을 벌여왔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계란업계에 놓인 현실이 그만큼 암담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실제 계란산업은 산란일자와 계란이력제, 식용란선별포장업 도입 등으로 인해 규제가 날로 강화되고 있다. 또 매년 겨울철마다 고병원성 AI 발생에 따른 살처분으로 계란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으며 물가안정이란 명목 하에 들어온 수입계란은 유통시장을 교란시키고 있다. 또 곡물가·유가·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사료값 급등으로 생산비는 계속 높아지는데다, 2025년부터는 산란계 사육면적이 상향조정됨에 따라 업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불확실성으로 업계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계란 유통시장은 또 어떠한가. 
마트 행사시 원가 이하의 계란 납품과 판매지원금 요구, 지속적인 할인행사 주문 등 업계의 잘못된 관행으로 인해 해당 유통인은 물론 주변 유통인들까지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 인근 마트에서 “우리도 가격을 낮춰 달라”고 요구하는 까닭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부득이 낮은 가격에 계란을 납품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으며 이는 생산자에게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아울러 풀무원, CJ, 오뚜기 등의 대기업이 골목상권을 장악함에 따라 유통인들이 설 자리는 갈수록 좁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생산과 유통이 함께하는 계란산업발전협의회’란 말 그대로 생산자와 유통인들이 모여서 계란산업의 현안을 해결하고 함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길 바란다. 
계란산업발전협의회에 거는 기대가 크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