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전남 등서 집단 발병
세포에 기생 2년까지 생존
한 번 발생하면 근절 난망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소 브루셀라병이 또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경남, 전남 등에서 집단 발병이 이어지면서 근절 마련을 위한 대책과 백신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국가가축방역시스템(KAHIS)에 따르면 지난달 30일까지 경남도에서 24건의 브루셀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경남 밀양시의 발생 건수는 16건. 이에 따라 밀양시 삼량진읍의 용성리, 청학리, 임천리, 숭진리 등 4개 리에서 23개의 농가의 소가 살처분 또는 권고도태 된 것으로 알려졌다. 
소 브루셀라병은 유·사산을 일으켜 농가에 큰 피해를 주는 세균성 질병으로 브루셀라균은 세포에 기생하면서 최대 2년까지 생존해 한 번 발생하면 종식이 어렵다. 따라서 발생지역에서는 재발의 위험이 산재하며,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기 때문에 추가 발생을 막기 위해 권고 도태로 개체수를 줄여 나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밀양시의 한 한우농가는 “최근 3년간 브루셀라가 집단 발병하면서 4개리에 걸쳐 한우를 사육중인 25 농가 중 23 농가가 전 마릿수를 도태 또는 도태 예정”이라면서 “일제검사를 통해 발생축에 대해 살처분을 한다고 하지만 결국엔, 해당 농장의 소를 전 마릿수를 살처분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말했다.
번식우를 주로 사육하고 있는 해당 농가는 살처분으로 인해 막대한 경제적 손해를 입었다고 호소하고 있다. 
권고도태 이후 입식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소 6개월, 번식 기반이 정상화 되기까지는 또 수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이에 번식농가의 경우에는 권고 도태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면서, 집단 발병을 막고 권고도태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백신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우 산업 전문가도 “발생 개체에 한해 살처분한다는 방침이 있지만, 청정화를 위해서는 사실상 해당 농장의 모든 소를 도태 권고하고 있다”면서 농가의 주장에 힘을 실어 줬다. 
전남도의 사정도 마찬가지이다. 전남도에서는 올해 200여 건이 발생한 가운데 나주와 무안 등에서 집단으로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남도는 브루셀라 백신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2025년까지 관내 브루셀라 청정화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결핵병 및 브루셀라 방역실시요령 제 14조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또는 시·도지사는 브루셀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브루셀라병이 발생하고 있거나 발생위험이 큰 지역에서 소를 사육하고 있는 소유자 등에게 사육하는 소에 대해 브루셀라병 예방약을 접종하도록 조치할 수 있다. 제1항에 따른 브루셀라병 예방약의 접종을 위한 예방약 선정, 투약방법, 투약지역이나 투약개체 지정, 검사방법, 예방약 투약 후 관리대장 기록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시·도지사와 협의하여 정한다. 이 경우 검역본부장에게 필요한 사항에 대해 조사·연구 하도록 할 수 있다는 조항을 근거로 백신도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지자체 차원에서의 백신 도입 검토가 진행되고있지만, 실제 도입여부는 불투명하다. 
소 임상수의 전문가는 “현재 국가 방역 시스템상 백신도입은 어려울 것이라면서 브루셀라 청정화는 수십 년간이 필요하므로 당분간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