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에서의 평가 기준을 보면 대표적인 것이 MSCI로서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네셔널 ( Morgan Stanlet Capital International )을 뜻하는 말로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모건스탠리가 최대 주주입니다. 1970년 이후부터 자기자본 포트폴리오들의 성과를 측정하는 벤치마킹 지수로 널리 사용됐는데 이러한 비법을 바탕으로 ESG에 대하여도 1년에 한 번 전 세계 8500여개 상장회사를 업종별로 나누어 환경, 사회적 책임, 기업지배구조와 관련한 경영현황을 평가해서 AAA에서 CCC까지 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평가항목을 세부적으로 보면 10개 주제 37개 키워드입니다. 
첫째로 환경 부분입니다. 
 - 기후변화 : 탄소발자국, 탄소배출, 친환경재정, 직접투자, 기후변화 취약성
 - 천연자원 : 물 부족, 원자재 조달, 생물 다양성, 부지사용
 - 오염 및 낭비 : 유독성 물질 배출, 전력 낭비, 패키징 원자재
 - 친환경 기회 : 청정기술 기회, 신재생에너지 기회, 크린빌딩 기회
둘째로 사회 부분 키워드입니다. 
 - 인적자본 : 노무관리, 인적자본개발, 건강 및 안전, 공급망 노동자 표준
 - 제조물책임법 : 제품 안전성 및 퀄리티, 개인정보 및 데이터 보안성, 화학제품안전성, 책임투자, 금융상품 안전성, 건강 및 인구구조 위험  
 - 주주항의 : 논쟁의 원천
 - 사회적 기회 : 커뮤니케이션 접근성, 헬스케어 접근, 금융에 대한 접근성, 영양 및 건강기회
셋째로 지배구조 부분입니다.
 - 기업지배구조 : 이사회, 오너십, 지불, 회계
 - 기업형태 : 기업윤리, 부정부패 및 불안정성, 비경쟁 요소, 세금투명성, 금융시스템 불안정 등입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탄소발자국 (Carbon footprint)이란 개인, 기업, 국가 등이 여러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체과정에서 발생시키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말합니다.
이외에도 FTSE 러셀의 평가, S&P의 평가 등이 있습니다만 평가기관별로 주안점이 다소 다른 것이 차이가 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은 축산분야 기업들의 ESG 점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하 내용은 한경 MOOK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다음 18가지 질문 사항을 읽고 “ 예, 아니오 ” 하나를 골라주세요. 개수에 따라 회사가 어디 유형에 속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첫째로 환경 부분입니다. 환경 관련 이슈는 기업들이 ESG 경영에서 가장 많이 신경을 쓰는 부분입니다.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거나 탄소 제로를 목표로 사업 전반에 걸쳐 구조 개편을 진행한다든지 심지어 핵심사업이 친환경 흐름과 부합되지 않는다고 사업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가.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뚜렷한 목표와 방법이 있다.
나. 핵심사업에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
다.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를 최소 1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라. 사막화 방지 등 기후변화 방지와 관련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마. 최근 3년간 화학물질, 유독가스, 독극물, 핵물질 등의 유츌 및 누츌사고가 없었다.
바. 친환경 사업자금 조달을 위하여 녹색채권 ( 그린본드 )을 발행했다.
둘째로 사회 부분입니다. 사회적 가치과 관련한 항목의 중요성도 계속하여 높아지고 있습니다. 인권 보호에 소홀히 하여 소비자로부터 외면받는 사례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공공이익 증대, 상생 협력 등의 동반성장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가. 본사와 협력사 직원들의 건강 및 안전, 인권 보호를 위한 사내정책이 있다.
나. 협력사 자금지원 등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다. 같은 업종, 비슷한 규모의 경쟁사에 비하여 여성 인력을 적극적으로 고용한다.
라. 담배, 술, 무기, 도박 등과 관련 된 사업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
마. 최근 3년간 산업현장에서 사망 등 중대 재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
바. 정기적으로 공급사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아동 노동, 안전문제 등 지속할 수 있음 위험성을 평가한다.
셋째로 지배구조 부분입니다. 지배구조 개선도 기업들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사회의 독립성과 다양성을 높이고 주주가치를 강화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연기금과 자산운용사들 사이에서도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 책임투자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가. 매년 이사회 활동에 대해 평가를 한다.
나. 이사회에 여성 사외이사가 1명 이상 있다.
다.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했다.
라. 사회공헌팀, IR팀, 이외에도 ESG 활동을 전담하는 조직이 있다.
마. 임원의 성과보수가 ESG 성과와 연계되어 있다.
바. 최근 3년간 최고경영자와 임원이 횡령, 배임, 뇌물수수 등 부정부패에 연루된 적이 있다. 
이상의 항목 중에서 15~18개 이상의 항목이 “예스” 이면 선도적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는 조직이고 4개 이하이면 전혀 관심이 없는 기업으로 분류되며 회사의 위기에 대응해야 합니다.
물론 산업의 특성에 따라 같은 항목을 적용해서 판단할 수 없지만, 전반적인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