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호에 이어서 ESG 평가기관에 대해 게재하겠습니다.

8) ESG 점수가 높으면 좋은가요?
일반적으로 회사가 더 많이 공개할수록 더 높은 ESG 점수를 받고 투명성은 좋은 거버넌스 일부이며 기업 행동을 더 측정할 수 있게 만듭니다. 
9) ESG 점수가 높거나 낮을수록 좋은가요?
ESG 점수와 등급이 중요한 이유는 연구에 따르면 ESG 원칙을 준수하는 기업은 위험이 낮은 투자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탄력적입니다. 
10) 높은 ESG 위험 점수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ESG 위험 등급은 회사의 관리되지 않는 나머지 ESG 위험 노출을 평가합니다. 그러한 위험의 관리를 고려합니다. 등급은 0-100 척도로 표시됩니다. 낮을수록 좋습니다. 0은 회사에 관리되지 않는 ESG 위험이 없음을 나타내고 100은 최고 수준의 ESG 위험을 나타냅니다. 
11) ESG 순위는? 
MSCI ESG 등급은 장기적인 산업 물질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ESG) 위험에 대한 회사의 탄력성을 측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우리는 규칙 기반 방법론을 사용하여 ESG 위험에 대한 노출과 동료와 비교하면 해당 위험을 얼마나 잘 관리하는지에 따라 업계 리더와 후발 기업을 식별합니다. 
12) ESG 위험 등급은 무엇입니까?
ESG 위험평가는 노출 점수와 관리 점수를 하나의 점수로 결합하여 ESG 문제로 인해 회사의 기업 가치가 얼마나 위험한지 알려줍니다. 
13) ESG와 CSR은 같은가요?
CSR과 ESG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하는 CSR은 수년 동안 비즈니스 레이더에 있었고 ‘더 부드러운’ 질적 문제를 나타냅니다.
ESG는 투자자에게 중요한 지표를 사용하여 회사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을 정량화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14) ESG 등급이 높은 회사는 어떤 회사입니까?      
15) 다음은 투자자들이 2021년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하는 주요 ESG 주제(알파벳 순서)입니다. 
생물다양성, 청정 에너지 일자리, 기후 금융, 경영진 보상, 인적 자본 관리, 인종 다양성, 재배치, 게임의 사회적 영향 등입니다. 
16) ESG 지수가 있습니까?
MSCI ESG 지수는 기관 투자자에게 투자 프로세스 및 포트폴리오에 ESG 또는 기후 고려 사항을 통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투명한 도구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7) 최근 ESG 평가를 통한 최고의 투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Vanguard FTSE Social Index Fund (VFTAX)
iShares MSCI USA ESG Select ETF (SUSA)
Parnassus Core Equity Investor (PRBLX)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 (ICLN)
Shelton Green Alpha Fund (NEXTX)
1919 Socially Responsive Balanced Fund (SSIAX)
국내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서스틴베스트, 대신경제연구소 등이 있으며 국민연금, KB, 신한, 한화, 미래 에셋 등 주요투자기관은 각자 사용하는 ESG 평가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평가 프로세스는 대부분 비슷합니다. 대표적으로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평가절차를 보면 총 18개 대분류, 281개 핵심평가항목으로 구성되며 심화평가는 부정적인 ESG 이슈에 대한 감점 방식으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평가등급은 7개 ( S, A+, A, B+, B, C, D입니다. 지배구조는 3월, 환경 및 사회는 6월에 평가가 시작되며 정기 등급은 10월에 부여됩니다.
1) 환경 부분 평가항목은 환경경영인증, 환경정보공개, 국제주도권 참여, 환경경영조직, 환경교육, 환경성과평가, 온실가스 배출량, 에너지사용량, 유해 화학물질 배출, 용수 사용량, 재이용량, 폐기물 배출량, 재활용량 등입니다.
2) 사회 부분은 기간제 근로자 비중, 인권 보호 프로그램 운영, 여성 근로자 비중, 협력사 지원, 공정거래프로그램, 부패방지프로그램, 제품 및 서비스 안전성 인증, 사회공헌지출액 등입니다.
3) 지배구조 평가항목은 주주총회, 배당, 기업지배구조 공시, 이사회 독립성, 이사회운영실적, 이사회 내 전문위원회, 감사기구, 감사위원회 운영현황, 외부감사인 독립성, 이사회 운영규정 등 공개, ESG 등급 공개 등입니다.
좀 더 전문적인 용어를 기준으로 평가과정을 보면 1) 사전 조사 : 기업공시, 감독기구, 지자체 등 공시자료, 뉴스 미디어 자료, 상장회사 기초 자료수집자료 등.
2) 평가수행 : 기업평가 ( ESG 위험 최소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피드백), 심화평가 (기업 가치 훼손 우려가 큰 ESG 관련 쟁점 발생 여부 등 그리고 피드백 )
3) 등급도출 : 정성평가, 등급부여, 등급조정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