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체계 구축

충남 공주시는 세종공주축협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폭염 비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충남 공주시는 세종공주축협을 비롯한 유관기관과 폭염 비상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충남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여름철 폭염이 강해짐에 따라 가축 피해 예방과 축산농가의 안전관리를 위한 현장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시 축산당국은 이를 위해 세종공주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 이은승)을 비롯 축산 단체 등 유관기관과 폭염 대책 비상 체계를 구축해 축산농가 현지 방문 지도를 통해 폭염 상황을 상시 점검하는 등 폭염 피해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폭염 특보 발효 시 농가 및 생산자 단체에 사전 조치사항 SMS 발송 등 단계별 대응에 철저히 하고 있다.
시는 폭염으로 인한 가축 피해에 선제 대응을 위해 올해 환풍기 구입지원 등 4개 사업에 5억 6000만 원을 투입해 폭염피해 최소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어 긴급 예비비 2억 2000만 원을 편성해 주로 고온에 취약한 한우, 젖소, 돼지, 닭, 사슴, 양봉 농가 등을 추가 지원한다.
특히 이번에 지원하고 있는 고온스트레스 예방제는 고온에 따른 스트레스 완화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가축의 신진대사를 정상적으로 유지시킴으로써 가축질병과 폐사, 생산성 저하 방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축산농가에 대한 환풍기, 안개분무기 등 냉방 시설 장비 지원사업을 확대해 폭염에 구조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주성 축산과장은 “축산농가에서는 축사 내부 환풍시설 가동과 지붕 위 물 살포, 안개 분무 가동, 그늘막 설치로 축사의 온도를 낮추어 주고 축사 냉방시설 작동 여부 점검과 사료, 물 섭취 감소를 대비해 영양성분과 기호성이 높은 사료 공급과 시원한 물을 자주 주어 물 섭취량을 늘리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