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는 사람, 지역사회 중심입니다.
환경 (E), 사회 (S), 지배구조 (G)는 얼핏 보면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이 항목들은 자세히 보면 각각의 분야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특히 협동조합의 이념과도 매우 유사한 면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윤추구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환경을 고려하지 않았고, 수익을 우선시한다고 인종차별, 지역사회 유적기 훼손, 직장 내 각종 차별, CEO들의 사회적 물의 등의 많은 문제점이 자본주의 중심의 경영에서 발생하였습니다. 
협동조합의 만인은 평등하다는 사고, 이용고 배당 등 여러 가지 이론이 오늘날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유발한 자본주의를 보완하고 새롭게 하기 위한 경영방식의 도입이 ESG 경영이며 이는 협동조합의 경영방식과 많은 유사한 점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8월 미국의 200대 기업의 모임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BRT’에서 애플의 팀 쿡, 아마존의 제프 베저스, GM의 메리메라 등의 181명의 CEO는 기업의 목적을 주주가치 극대화라는 단일 문구를 삭제하고 대신 5개 목적을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첫째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한다. 
둘째로 종업원에게 투자한다. 
셋째로 협력업체를 공정하고 윤리적으로 대우한다. 
넷째로 지역사회를 지원한다. 
다섯째로 주주를 위하여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움직임에 적극적인 행동에 나선 세대가 MZ(1980년 초 – 2000년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의 총칭)세대입니다.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기준으로 구매하는 이들 세대는 기업들의 이중성 행동을 철저하게 감시하고 지켜보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진정성 있는 기업들에는 적극적인 구매와 홍보로 응원하지만 ‘쇼잉(보여주기)’에 불과한 기업들에 대하여는 불매운동으로 저항하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세대로 변화하였습니다.
이들의 소비 패턴이 바로 ‘ESG 소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ESG 투자와 경영 및 소비의 선순환 구조를 보면 ESG 투자 → ESG 경영 → ESG 소비 → ESG 투자로 이어지며 결국은 경영의 핵심은 사람, 사회 중심의 경영으로 지속 가능한 선순환 시스템이 구축하게 됩니다. 
이러한 ESG 관련해서 전 세계 무려 125개 이상의 평가기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평가기관을 다 소개할 수 없지만, Google 웹사이트에서 소개된 일부 자료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ESG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만 이외에도 전 세계적으로 많은 평가회사가 있습니다. (i) Bloomberg ESG 데이터 서비스 (ii)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 (iii) MSCI ESG 연구 (iv) Sustainalytics (v) Thomson Reuters ESG 연구 데이터 (vi) S&P 글로벌 (v) ISS ESG (vi) Vigeo/EIRIS (vi) 피치 등급 (vii) Moody's 등입니다. 
2) 평가결과를 제공하는 사례입니다. Bloo m berg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2000개 분야로 구성된 11,800개 이상의 기업에 대한 ESG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ESG 공개 점수는 기업의 ESG 공개 수준을 평가하고 기후 변화, 인적 자본, 주주 권리를 비롯한 주요 지속가능성 주제에 대해 평가합니다. 
3) ESG 등급은 온라인 데이터 모델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으며 FTSE All-World Index, FTSE All-Share Index 및 Russell 1000® Index의 구성 요소로 구성된 47개 선진국 및 신흥 시장의 7,200개 증권을 포함합니다.
4) 좋은 ESG 점수란 무엇입니까? 50점은 회사가 동료 그룹보다 평균적인 것으로 간주함을 의미합니다. 70점 이상의 점수는 회사가 동료 그룹에서 평균보다 2개 이상의 표준 편차로 평가되었음을 의미합니다. 
5) ESG 평가 비용은 얼마입니까? MSCI ESG Research의 각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는 선택한 특정 서비스와 사업부, 위치 또는 사용 사례에 따라 연간 7500불에서 200만 불 사이입니다. 
6) ESG 등급이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등급 평가의 편향은 회사의 진정한 ESG 성과를 왜곡할 수 있는 공정성 결여로 이어집니다. 보고되지 않았거나 일관성이 없는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추정 모델과 다양한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는 ESG 등급 및 순위에 추가적인 차이를 만듭니다. 
7) ISS ESG란 무엇입니까? ISS ESG 솔루션(ISS-ethix, ISS-기후 및 ISS-oekom)은 투자자가 책임 있는 투자 정책 및 관행을 개발하고 투자 전략에 통합할 수 있도록 설계된 ESG 심사, 등급 및 분석을 제공합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