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사료 가격 인상 예고에 반발
“정부도 농가 지원 대책 마련하라”

[축산경제신문 한정희 기자] 7월 배합사료 가격 인상 예고에 축산단체들이 반대 입장의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했다. 또 농가 경영안정 대책 방안 즉각 마련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지난달 29일 성명서를 통해 “2·3월 6.5~9% 사료가격 인상에 이어 5.9~10%를 추가 인상할 경우, 축산물 관세 제로화(2026년)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농가의 생계압박은 극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사료업체들은 그동안 사료값을 수차례 올릴 때마다 국제곡물가, 운임, 유가 상승을 들먹였다”며 “정작 인하요인이 발생했을 때는 환율 불안과 적자 누적을 내세우며 인하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축산단체들은 정부가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추경 편성 등을 통해 농가 사료직거래 활성화 예산 추가지원을 비롯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장했다.

한돈협회도 같은 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사료업체에 “배합사료 가격 인상 방침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한돈협회는 “농가 경영 부담이 어느 때보다 큰 상황임을 잘 아는 사료업체가 가격을 인상한다면 이는 상생포기 선언과 다름없다”이며 “고통 분담 차원에서 인상을 즉각 철회하라”고 말했다.

또 “상생과 협력의 길을 외면한다면 해당 업체를 주시하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농가 피해는 다시 사료업체의 몫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로 대국민 피해지원을 검토하는 상황에서 농식품부도 특단의 지원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