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순회 간담회 개최

[축산경제신문 이국열 기자]

고병원성 AI를 방비하기 위한 선제적 방역에 오리업계가 두 팔을 걷어붙였다.

AI로 인한 피해가 산업 근간을 뒤흔들고 있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철저한 방역태세 확립을 위한 내부교육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리협회는 농식품부와 합동으로 지난달 22일부터 5일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지회·지부 AI 방역교육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광주·전남도지회를 시작으로 진행된 이번 방역교육 및 간담회에서는 ▲오리농가 AI 차단방역 요령 ▲농식품부 AI 방역개선 대책 등이 논의됐다.

방역교육 강의에 나선 손영호 반석가금연구소장은 “철새를 통해 국내에 AI 바이러스가 유입된 해는 어김없이 농장에서 발생했다”며 “방역효율 극대화를 위해선 정부, 업계, 농가의 협력관계가 중요하다”고 전제했다.

특히 방역취약 보완사항으로 오리농장 분동 관리와 종오리농장별로 구별된 난좌를 사용해 교차오염을 방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규 농식품부 조류인플루엔자방역과 사무관은 “대규모 농장은 시설에 비해 방역관리가 미흡하고 중·소 농장은 여전히 시설이 미흡하다”며 “사육규모에 따라 정밀 맞춤형 방역과 지역별 AI 발생위험도 및 취약요인 분석에 따른 사전예방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AI 발생 시 역학관계에 대한 과학적 분석 기능을 강화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 신속한 방역조치로 효율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교육에 참여한 오리농가들은 “AI 발생은 농가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며 산업이 위축되는 결과로 나타났다”며 “자체적으로 차단방역을 게을리 하지 않고 농장 방역시설을 보완하는 등 AI를 막기 위해 농가들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지회 방역교육 모습.
전남도지회 방역교육 모습.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