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다습한 하절기 젖소 사양관리(2)
고온 다습한 하절기 젖소 사양관리(2)
  • 축산경제신문
  • 승인 2021.07.02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 그늘막 문제 및 주의 사항
태양의 경로에 대한 차양 구조의 방향은 여름 동안 태양광 침입을 최소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6월에는 동서 방향의 구조물 아래로 햇빛이 거의 침투하지 않지만 남북 방향은 많은 양의 햇빛을 투과할 수 있습니다. 12월에는 동서 방향으로 인해 구조물 아래에 약간의 햇빛이 허용되어 서늘한 달에 따뜻함을 제공합니다. 여름에는 헛간이 더 시원하고 추운 달에는 햇빛이 헛간을 따뜻하게 하도록 동서 방향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늘막 아래에도 사육밀도가 높으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동물 사이의 열 축적을 최소화하려면 젖소당 최소 38~48제곱피트가 필요합니다. 
젖소는 항상 적절한 그늘막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사율이 높은 지붕은 햇빛을 반사하고 그 아래에 있는 소에 대한 열전달을 최소화합니다. 
흰색 아연 도금 금속 또는 알루미늄 루핑은 매우 반사적입니다. 
지붕 아래의 단열층도 열전달을 최소화합니다. 열전달을 최소화할 수 있을 만큼 높지만, 햇빛의 침입을 줄일 수 있을 만큼 낮은 지붕이 필요합니다. 11.5 ~ 14.5 피트의 처마 높이가 바람직합니다.

 

다. 수유 및 영양 관리
물은 젖소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항상 먹을 수 있어야 하고, 신선하고 깨끗해야 하며, 여름에 시원한 물을 제공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급수기는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하며 편리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물통을 가리면 하루 중 더운 시간에 물을 마시게 하고 물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차가운 식수는 젖소를 식히고 사료 섭취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마루를 가리거나 단열 급수기를 사용하여 찬물이 따뜻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는 더운 날씨에 발생하는 사료 섭취량 감소로 인해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에너지는 일반적으로 젖소 사료 식단에서 가장 제한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특히 높은 생산량과 열 스트레스 기간에는 우유 생산량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 밀도로 식단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료급여에서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것은 곡물을 늘리고 건초를 줄임으로써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곡물 사료를 건물 기준으로 55~60% 이상으로 늘리는 것은 위험하며 유지방 함량 저하, 괴산증, 젖소의 사료 공급 중단, 영양소 사용 효율성 감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보호 지방을 추가하는 것은 특히 사료 섭취량이 적을 때 에너지 함량을 증가시키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지방은 에너지가 높고 (탄수화물의 약 2.25 배) 식단에 전분을 추가하지 않으며 (반추위 산증 최소화), 여름에 열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추가된 식이 지방은 종종 유지방을 증가시킵니다.
식이 지방 함량은 전체 건물량의 5~6%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전체 면화씨 및 전지 대두와 같은 유지 종자는 우수한 지방 공급원이며 단백질 보충제이기도 합니다. 수지는 또한 좋은 지방 공급원입니다. ‘우회’ 지방은 반추위에서 불활성이거나 비활성인 특수 지방입니다. 
이들은 높은 우유 생산량이 소화 장애를 일으키지 않고 유지 종자 또는 수지와 함께 공급될 수 있는 것 이상의 에너지 보충이 필요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고지방 첨가가 필요한 경험의 한 가지 규칙은 ⅓은 농후 사료 성분에서, ⅓은 유지류에서 또는 수지에서, ⅓은 반추위 우회 지방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종종 하절기 식단에서 조단백질의 양은 사료 섭취량이 적기 때문에 늘려야 합니다. 사료 섭취량 감소로 인해 사료의 비율이 아닌 젖소가 필요로 하는 단백질의 양 (파운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충분한 양의 조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식이 조단백질은 소에 의해 대사되고 배설되어야 합니다. 
열을 생성하고 우유를 생산하는 데 사용할 수있는 에너지를 소비하는 과정입니다. ‘우회’ 단백질은 보통 매일 60파운드 이상의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에게 유익합니다. 
전체 식이 조단백질의 36~40%의 우회 단백질값이 바람직합니다. 필요한 우회 단백질의 양과 유형은 먹이는 식단의 유형에 따라 다르며 전문가와 상의하여 가축을 위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열 스트레스를 받은 젖소는 단순히 그늘막 처리를 하면 우회 단백질의 혜택을 받지만, 추가 냉각을 하는 젖소에게는 더 큰 혜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더운 날씨에 단백질 섭취가 분해 가능한 단백질이 62% 이상인 조단백질이 17%를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젖소가 실제로 섭취하는 사료의 양을 기준으로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위해 배급량을 공식화해야 합니다. 
적절한 반추위 기능을 위해 소의 식단에 섬유질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섬유질의 소화와 신진대사는 농후사료의 소화보다 더 많은 열을 생성하며, 열 스트레스를 받은 젖소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면 농후사료에 비해 젖소가 소비하는 사료의 양을 줄일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