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육협, 강력 반발

 

[축산경제신문 이혜진 기자] 식약처의 소비기한 강행에 낙농가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낙농생산자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소위에서 소비기한 도입을 위한 표시제 관련 법안이 처리됐다.
이에 낙농업계는 국회와 식약처가 소비기한에 대한 쟁점 해소 없이 기습 처리한 것은 납득할 수가 없다면서 성명을 발표하고 식약처와 농식품부를 강하게 규탄했다. 
생산자 단체인 낙농육우협회는 “소비기한 문제에 대해 남 일처럼 대처한 농식품부의 태도에 대해 실망감을 감출 수가 없다”면서 “국회 농해수위에서도 소비기한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마당에, 식품과 낙농을 관장하는 농식품부가 소비기한 표시제의 쟁점 해소와 낙농의 특수성을 등한시한 채 아무런 대책 없이 ‘찬성’ 입장을 표명한 것은 본연의 직무를 방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관계부처의 식품 정책에 ‘거수기’ 노릇만 할 것이라면, 농식품부에 ‘식품’ 간판이 왜 있는지 의문이라고 강도 높은 비판을 했다.
협회는 일배식품이라는 우유의 특성과 현행 유통업계의 냉장고 운용 실태에 대한 문제점 등 지속해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소비기한 도입강행은 낙농 산업 말살 정책이나 다름없다고 못 박았다.
낙농육우협회는 향후 국회 심의단계에서 우유만큼은 소비기한 도입에서 제외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축산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